-
-
우리 가족 탐험대의 역사 타임머신 : 선사시대 - 가족과 함께, 신나는 역사 체험 여행
조성군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7월
평점 :
어떤 공부를 하든지 책으로만 배운 것과 직접 몸으로 부딪쳐 터득한 것과는 크나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에게 되도록 많은 경험을 하게 해주고 싶었고 궁리 끝에 일요일마다 하는 체험학습에 보냈습니다.
아이가 막 재미를 붙일무렵 코로나19때문에 수업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고 그 후로는 어쩌다보니 어영부영 시간만 보내게 되었습니다.
아쉬운대로 직접 데리고 다니려고 해도 떠오르는 곳은 국립중앙박물관이나 경복궁 정도였고 간다고 해도 아이는 그저 신이 나서 뛰어놀기 바빴지요.
그러던 중 [우리 가족 탐험대의 역사 타임머신]을 발견했습니다.
이 책은 중학교 교사이신 작가님께서 가족과 함께 '2주에 한 번씩 2~3년 정도면 우리 역사를 다 살펴볼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역사탐험을 다니셨던 내용을 엮은 책입니다.
탐험에 앞서 역사유적지를 시간 순으로 정리하셨다는 목차를 보는 순간 정말 철저하게 준비를 하셨구나 라는생각이 들었습니다.
첫 탐험 장소인 연천 전곡리 선사유적지는 구석기 유적지라고 지겹도록 외우던 곳이기도 하지만 가만히 생각해보니 아이 아빠랑 자주 지나다니던 곳이었습니다.
근처에 놀러다니면서도 아이를 데리고 선사 유적지에 가 볼 생각은 하지 못했다는 것이 너무 어이가 없었지요.
이 곳에서는 선사마을체험으로 실제 돌을 깨서 주먹도끼를 만들고 나뭇가지를 모아 막집을 짓는 체험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것만으로도 아이들이 얼마나 좋아했을지 알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역사탐방을 하려고 해도 생각나는 곳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으며 떠올려 보니 거의 다 머리 속에 있는 익숙한 곳이었습니다.
앞으로는 지금처럼 막연한 생각이 아니라 제대로 계획을 짜서 아이와 역사탐방을 다닐 생각이예요.
이 책에는 유적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함께 아이가 직접 쓴 탐험일지도 볼 수 있고 책 뒤쪽에는 탐험수첩까지 실려 있어 역사탐방을 할 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좋은 책 읽을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