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을 지키는 바운더리 - 모든 문제는 선을 넘으면서 시작된다, 인간관계가 인생을 망치기 전에 선을 그어라
쑤쉬안후이 지음, 김진환 옮김 / 시옷책방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삶을 지키는 바운더리라는 책 제목처럼 인생의 주인공은 라는 생각에서 비롯되는 것이구나 라는 깨달음을 준 책이었다. 가까운 부모나 타인에게 인정받으려 노력하지 말고, 나 자신에게 인정받으면 된다라는 사실이 기억에 남는다.

 

나 역시 누군가에게 인정받으려, 소외되지 않으려 내 책임이 아닌일까지 내가 맡아서 한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내 생각이 옳다는 생각에 남에게 불필요한 지적이나 통제감까지 줄 수도 있었을 것이란 생각에 다시 한번 나에 대한 성찰을 하게 된 책이었다. 또한 과제 분리라는 것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내가 해결 해야 할 과제가 아니라는 명확한 정의가 있어야 된다고 조언한다. 누구나 사람들에게는 자신만의 인생과제가 있으니, 본인의 인생과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해야 하며 다른 사람의 과제에 관섭하거나 개입해서는 안된다고 한다.

 

누구나 한 번쯤 주변사람이나 타인의 평가에 주늑이 든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그런 평가나 조언 따위도 진정한 가 아니기 때문에 신경쓰지말라고 조언한다. 결국 나와 함께 하는 것은 나이기 때문에 타인이 정한 기준에 만족시키기 보다 자신의 기준에 자신을 맞춰야 한다고 한다.

즉 다른 사람이 나에게 실망할지 말지는 내가 결정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그러니 내가 해야하는 일은 스스로에게 실망하지 않는 것이라는 것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다른 사람에게 환영받지 못하는 인생일지라도 당신은 자신의 인생을 사랑해야 한다 는 작가의 말처럼 나를 사랑하는 일이야 말로 비로소 내 자신의 삶을 지키는 바운더리를 그을 수 있는 첫걸음이 될 수 있지 않을 까 싶다.

 

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