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체 저 인간은 왜 저러는 거야?
노주선 지음 / 길벗 / 2023년 7월
평점 :
학교든 직장이든 인간관계에서 제일 중요한건 상대방의 성격인 것 같다. 제일 스트레스 받는 부분이기도 한 것 같고, 이해하려해도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할땐 더욱 분노가 솓아오르기도 한다.
‘대체 저 사람은 왜 저렇게 말을 하는 걸까’ 또는 ‘설명하기 힘들지만 저 사람은 성격이 좀 이상한 것 같아’고 생각한 적이 있다면 이 책을 한번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사람의 성격은 태생적으로 만들어지기도 하지만 대부분 어린시절 겪었던 수 많은 사건들의 영향으로 만들어지기도 한다. 그래서 어쩔땐 형제, 자매들도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이나 말을 하는 경우가 많다. 같은 부모 아래에서 자랐지만 환경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모두 틀리다고 한다.
이 책에선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를 받지 않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있다고 한다. 바로 다른 사람의 성격을 잘 알아두는 것이다. 즉 공격적인 성격인지 나르시스트인지 완벽주의적 성격인지 의심병을 가지고 있는 편집적 성격인지 회피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수동공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상대방의 성격을 분석’해보라는 것이다.
인간은 한가지 성격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입체적인 부분이 많기 때문에 성격적 특징을 잘 알아두는 것이 자신이 상처를 받지 않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한다. 이 책에선 성격의 특징 뿐만아니라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또한 자신이 이런 성격을 가지고 있다면 어떻게 고칠 수 있는지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본 심리책인 것 같았다.
인간관계에 관해 마음 속으로 고통받고 있다면, 한번 읽어 보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단 생각을 하였다.
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