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답은 독서에 있었다 - 당신의 꿈에 날개를 달아줄 독서 여행
Henrik Kim(헨릭 김)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의 답은 독서에 있었다라는 책 제목처럼, 독서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내용이 었다.

대학을 다닐 때, 한 교수님께서 책을 읽고 매주 독후감을 작성하는 것을 과제로 내주셨던 기억이 난다.

 

불만이 많았다. 다른 전공의 과제들도 많은데, 책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라니. 하지 않으면 학점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최대한 얇은 책으로 독후감을 작성했던 기억이 난다.

 

지금 생각해 보니 참 교수님이었다라는 생각이 든다. 요즘 미래에 대한 불안함 때문에 이책 저책 이끌리는 대로 읽고 있다. 다양한 책들을 읽다 보니, 깨닫게 되는 점이 많다. 좀 더 어릴 때 다양한 책을 읽어 보았으면 좋았을텐데 라는 아쉬움이 든 적이 많다.

 

그만큼 책이 주는 선한 영향력이 큰 것 같다. 또한 인생의 방향에 관한 선택을 할때에도 좀 더 나은 방향과 용기를 주는 것 같았다.

 

이 책에서 한 말처럼 나 또한 그런 인생을 살려 했던 것 같다. 평범한 인생 말이다. 나의 삶에 스스로 부여한 삶의 가치를 찾지 못한다면 그저 평범한 삶이라고 한다. 나의 삶에 가슴 뛰게 하는 일이 있었나? 스스로 고민해 보고 찾으려 노력은 해보았나? 아님 두려움에 뒷걸음 치고 있었던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성공의 기준이 남들의 시선에 맞추어 내자신을 스스로 평가했던 지난날을 반성하며, 이제부턴 내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배움에 멈추지 않고 행동하는 습관을, 하루 하루 내게 주어진 것에 감사하며 남은 인생을 행복하게 채워나가야 겠다.

 

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