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한의 심리학 - 나를 오해하지 않고, 너를 이해할 수 있는
인현진.조희진.홍다솜 지음, 쩡찌 그림 / 가나출판사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이 겪는 다양한 갈등상황들이 있을 것이다. 특히 학교와 같은 제한적인 공간 안에서 겪는 따돌림이나 왕따 같은 일들은 어린 청소년들이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트라우마로 남을 것 같다.

 

나를 오해 하지 않고, 너를 이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심리학이라는 책은 친구들과의 우정, 내가 느끼는 우울이나 불안의 감정들, 학교 성적을 올리고 싶을 때 나타나는 행동들과 생각을 심리적으로 쉽게 풀어낸 책이었다.

 

각 목차를 들어가기 전에 갈등을 겪는 친구와 나의 모습을 만화로 표현해 놓아 어린 친구들도 쉽게 갈등 상황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았다.열등감과 같은 감정은 학교를 다닐 때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생활을 하면서도 느낄 수 있는 감정인 것 같다. 열등감이 느껴질 땐, 나의 부족한 면을 인정하고 극복하려 노력해야 한다고 한다.

 

남을 시기 질투하는 감정을 느끼거나, 반대로 누군가를 질투하는 감정은 열등감에서 비롯된 것 이라 한다. 이 마음은 소망을 강하게 가질 때 드러나는 것이므로, 자신에게 부족한 점을 채우면서 극복가능하다고 한다.

 

가족과 대화를 할 때, 다음과 같이 전달해야 한다고 한다. 상대방을 관찰하고 자신의 느낌을 전달하며 문장의 주어는 꼭 나로 사용해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부탁해야 한다. 원하는 걸 해달라고 부탁할 때 보다 원하지 않는 걸 하지 말라고 부탁 하는 경우에도 원하는 것을 부탁해야 한다고 한다. 예로 엄마는 내 성적에 관여하지마가 아니라 원하는 것 즉 나를 조금 더 믿고 응원해 줬으면 좋겠어라고 해야한다. 읽다 보니 청소년보단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를 원활하게 하기 위한 심리적인 책인 것 같기도 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