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뿐하게 아니라고 말하는 법 - 싫다고 말하지 못하는 좋은 사람들에게
바바라 베르크한 지음, 장윤경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끝까지 읽기 전에는 싫다고 말하지 못하는 착한 사람들에게 하는 조언인 줄만 알았다. 하지만 이 책을 읽어 보니 그렇지만은 않았다. 타인과 나의 경계에 관한 조언 뿐만 아니라 자신의 내면 속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자신과 실제로 존재하는 자신과의 경계도 조언해주는 유익한 책이었다. 정말 이 책을 읽으면서도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았다.

 

다른 사람들이 해줄 수 있는 것은 충고나 조언뿐이며, 이를 따를지 여부는 내가 정한다는 말이 마음에 와닿았다. 이 책의 저자가 책에서 전달하는 조언도 다르지 않다는 부분에선 굉장히 공감이 가 내 자신을 되돌아 보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결국 내가 거절을 못하는 이유는 타인의 감정을 헤아리기 때문이라는 것이었다. 즉 나의 경계와 타인의 경계가 흐릿하다는 문제점이 발생한다는 것이었다. 타인의 감정은 타인의 것이고, 나의 거절로부터 생겨난 것이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 서운한 감정은 타인의 것이기 때문이다.

 

자기가 만든 불행으로부터 거리를 두는 방법은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었던 부분이다. 내면의 부정적인 감정을 일으키는 나 자신은 실제 모습인 나와 다르기 때문에 꼭 경계를 짓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새로운 무언가를 시작하려고 하면 내면의 부정적인 나는 과거의 실수를 보여줘 과거에 무언가를 해내지 못했기 때문에 미래에도 해내지 못할 것이라고 나의 동기를 막고, 내 자신이 정체되어 있게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방해한다고 한다.

 

이런 부정적인 내면의 나는 그저 내 머릿속의 생각일 뿐이라고 한다. 즉 환상이다. 부정적 자기상을 깨트릴 수 있는 유일한 힘은 나에게 있다고 한다.

 

그리고 부정적 자아와 경계선을 그어라고 조언 한다.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하는 사람은 없다. 내면의 그 누구도 나의 인생과 관련된 것을 내가 아니면 실제로 해결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한번더 깨닫게 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