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가장 후회되는 게 뭐냐고 묻는다면
노우티 지음 / 북모먼트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시 돌아가고 싶은 순간이 있는가? 그때 그 선택을 했으면 좋았을텐데..라는 후회를 떠올린 기억들이 다들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직업이나 결혼이든 인생의 큰 이벤트 뿐만이 아니라 물건을 구매 했을 때도 그 핸드폰이 아니라 저 핸드폰을 구매할걸과 같은 인생의 아주 작은 이벤트들도 후회를 남기는 것 같다.

 

이 책은 인생의 큰 이벤트들에 대한 큰 조언들을 주는 책이었다. 메멘토 모리, 카르테 디엠, 아모르 파티 라는 문장을 들어봤을 것이다. 메멘토 모리란 죽음을 기억하라 라는 의미이며, 카르테 디엠은 지금 이순간에 충실하라 라는 의미이고 아모르 파티란 내 운명을 사랑하라 라는 의미이다.

이 책에서 주는 교훈은 바로 이 3문장 안에 다 들어 있다. 죽음을 기억하라, 이 순간에 충실하라, 내 운명을 사랑하라.

 

이 책의 저자는 스스로에게 집중하고 스스로에게 더 친절해지라 조언한다. 삶에 대한 후회는 자신에 대한 집중을 하지 않을 때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 같다. 아무리 불가능해 보이는 일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은 다른 무엇보다 스스로에게 한계를 두지 않는 마음이라는 것이다. 또한 자신의 철학을 갖고 자신이 옳다고 믿는 것이라면 그것을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자신의 마음 속에 가지고 있는 직감을 믿으라는 것이었다.

 

나는 항상 내가 해낼 것임을 알았고, 단지 시간 문제일 뿐이라는 것도 알고 있었다.’ 라는 말은 정말 멋진 말인 것 같다. 자신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정말 어떤 일이든 이루어내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 대목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