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인생이 당신의 지혜가 된다면 - 이 시대 최고의 정신적 스승이 우리에게 던지는 12가지 질문
스티브 레더 지음, 김태연 옮김 / 토네이도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약 5년 뒤 내가 죽는다면 어떤 후회를 할 것인가? 아직도 갖지 못한 수 많은 명품들을 갖지 못해 안타까워 할것인지, 내 통장의 잔고를 보며 그때 그 부동산을 샀어야 되는데라고 후회를 하고 있을 것인가. 아직도 무엇이 인생을 풍요롭고 행복하게 해주는지 깨닫지 못한 사람들을 위한 인생의 지혜를 알려주는 책이었다<나의 인생이 당신의 지혜가 된다면> 이라는 이 책은 아직 다가오지 않을 미래를 사는 사람들을 위한 현실을 사랑하라는 큰 깨달음을 주는 책이었다.

 

무엇이 인생을 행복하게 해주는지, 인생을 살면서 머리가 아닌 마음이 가는 대로 행동했던 순간들은 있었는지, 사랑을 표현해주고 있는지,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지, 실패의 경험을 타인에게 말할 수 있는지 등등 만약 죽음의 문턱에 와 있다면 인생의 무엇을 후회할 것인지, 이미 죽음이 다가온 사람들에게 듣는 인생의 교훈은 큰 통찰력을 주는 것 같았다대부분 사람들의 후회는 놓친 기회들 때문이라고 한다. 결국 우리는 같은 것들을 후회하고, 타인의 기대를 충족시키는데 자신을 낭비하느라 실현 시키지 못한 꿈에 대해 후회한다고 한다. 이런 실수를 피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좋아 보이는 것에 신경 쓰지 말고 그냥 좋은 것을 하는 것임을 깨달아야 된다는 것이다.

또한 내가 원하는 것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신경쓰지 않아도 되며, 자신을 우선시 하지 않는 사람이 타인은 이기적이라고 원망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는 것이었다.

 

특히 내 안의 마음의 소리를 듣지 않고 살아온 것에 대해 매우 후회를 많이 한다고 한다. 하지만 다행히 마음의 소리를 듣는 일은 너무 늦은 때는 없다고 한다. 당장 1년 뒤 내가 죽는다면,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후회 없는 인생을 살기 위한 지혜를 알고 싶다면 꼭 한번 이 책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