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영향력은 생각보다 강하다 - 세상을 바꾸는 잠재된 힘
버네사 본스 지음, 문희경 옮김 / 세계사 / 2023년 5월
평점 :
‘우리의 삶을 행복하게 만들 힘은 이 안에 있다’고 주장한 ‘그릿’이라는 책의 저자가 강력추천한 책이라는 문구가 눈에 띄었다. ‘당신의 영향력은 생각보다 강하다’ 라는 책의 제목처럼 보이지 않는 영향력에 관한 책이었다. <당신의 영향력은 생각보다 강하다> 라는 이 책은 남을 설득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해주는 책이었다. 생각보다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자신의 영향력을 간과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부탁을 하기 꺼려 한다고 한다.
실제로 우리가 남한테 부탁을 할 때, 돈을 지불 할테니 내 부탁을 들어줘 라고 행동한적이 있을 것이다. 나 또한 그런 적이 있다. 내가 왜 그런 행동을 한 이유는 상대방에게 미안하기도 하였지만, 특정한 댓가를 지불하면 상대방이 내 부탁을 더 잘 들어 줄 것이라는 생각을 갖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신의 영향력은 생각보다 강하다> 라는 책에서는 이런 부탁이 자신만의 착각이라는 것이었다. 특정 대가를 주지 않고도 부탁을 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즉 나의 영향력을 무시하지 말라는 것이었다.
특히 우리는 남에게 무언가를 부탁할 때 거절당 할 것 같은 가능성을 크게 상상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심리적으로 애초에 공짜로 도와주려던 일도 비용을 두배로 제안하여 부탁을 한다고 한다. 실제로 사람들은 예상보다 기꺼이 상대방의 부탁을 들어주려고 한다는 것이었다. 이 책이 강조 하고 싶은 내용은 자신감을 가지라는 것인 것 같았다. 생각보다 사람들은 ‘자리 좀 양보해 주세요’ 와 같은 부탁에 쉽게 요청에 응하는 경향을 가졌다는 것이었다.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인 부분을 ‘나의 영향력은 생각보다 강하다’ 라는 주제로 재미 있게 풀이 해놓은 책이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