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난 여성을 위한 심리학 - 똑똑한 여자로 그치지 않을 심리적 무기
모니크 드 케르마데크 지음, 이정은 옮김 / 생각의길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에 진출하는 여성의 당참과 당당한 모습을 보면 어떤 생각이 나는가. ‘대단하다 나도 저 사람처럼 되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가 반면, ‘여자가 공부는 무슨.. 시집이나 잘가면 되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옛날과 달리 요즘은 여성들도 자신의 꿈을 위해서 공부하고, 능력만 있다면 도전해보고 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고 생각한다. 이 책의 저자는 도전하고 꿈을 꾸는 여성을 잠재력이 뛰어난 여성 또는 똑똑한 여성이라는 표현을 한다.

 

 

이러한 여성들은 자신에게 미치는 여성이라면 겪어야 할 고정관념들을 마주할 때 내적갈등을 겪는다고 한다. 나이가 더 들기 전에 돈 많은 남자와 결혼을 해야 하고, 자신의 적성을 무시하고 부모의 기대에 맞춰 살아가는 이들과 다른 자신의 모습에 흔들릴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에선 인생에 중요한건 남들에게 인정받는 일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스스로 인정하는 일이다라고 하는 것처럼 남성에 기대 살아가는 시대는 이미 구세대의 마인드라는 것이다.

<뛰어난 여성을 위한 심리학>은 잠재력이 높은 여성을 무슨 일이 주어지든 열심히 하고 성취력이 높은 여자를 의미하는데, 이는 사회적으로 높은 위치까지 올라 자신의 인생을 개척할 수 있는 잠재력이 존재한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 여성의 경우, 부모의 칭찬과 타인의 시선에 대한 자신의 기대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쉽게 무너질 수도 있다고 하며, 자신안의 진정으로 되고 싶은 자아가 아닌 타인이 만족스런 거짓자아가 생겨날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었다.

 

여성이 겪어야 할 고정관념에 맞춰 자신을 살아갈 것인지, 자신을 위하여 삶을 살아 갈건지는 본인의 선택일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자신이 직접 내리지 않은 성공에 대한 정의는 벗어 던져야 한다고 조언한다. 즉 성공한 삶은 자신을 위한 만족스러운 삶이여야 한다는 것이다. 아무도 그 삶을 대신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 자신은 한가정의 엄마 또는 중년의 여성이라 할지언정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