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 흔들림 없이 나답게 나만의 인생을 사는 법
츠지 슈이치 지음, 한세희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타인에 기준에 맞춰 살려고 노력했던 지난 학창시절을 떠올려본다. 학과를 정할때도 취업을 할때도 그저 선생님이나 부모님이 좋다고 하는 학과, 회사를 맞추어 같던 것 같다. 하지만 지나온 시간들을 돌이켜 보면, 내가 선택했지만 나의 의견은 없었다. 결국 타인이 만든 드라마 속에 존재하는 나 였던 것 같다. 이런 나에게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라는 책은 남과 비교 하는 그 마음 대신, 자신을 온전히 바라보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르쳐 주는 마음이 따뜻해 지는 책인 것 같다.

 

그저 있는 그대로 나를 바라보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타인이 집을 샀는데 대출은 얼마를 받았는지, 연봉은 얼마인지, 어떤 직장에 들어갔는지 등등 본인과 관련없는 사소한 문제들 까지 들쳐내 본인과 비교하게 만든다. 이런 사람들은 자기긍정감이 낮은 사람이라는 것이다. 남이 만든 규칙에 맞춰 자기긍정감을 유지하며 사는 것만큼 괴로운 인생은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자기긍정감은 어떻게 키워야 할까. 바로 자신을 믿는 자기존재감을 가져야 한다. 나보다 실력이 뛰어난 사람과 비교하고 평가를 하며 나를 긍정하는게 아니라, 내가 살아있는 것 자체만으로 뛰어난 사람이라고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친구가 나보다 연봉이 높다고 비교하여 질투하는게 아니라, 나는 그 친구보다 더 잘하는게 있다라고 생각하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한다.

 

자기존재감을 키우려면 자신을 믿는 말이 중요하다라고 한다. 어떤 일을 시작하거나, 힘든상황에서도 너를 믿으렴이라는 말은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을 믿는 비인지적 사고가 형성된다고 한다. 지금 이 순간을 마지막인 것처럼 살아라, 지금 이 순간은 항상 백지 상태로 존재하는 것이며 새하얀 도화지에 마음대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나 자신뿐이다 라고 조언한다. 매일 지금을 충실하게 살아가야지 라는 마음가짐은 나만의 방식으로 인생을 펼칠 수 있는 수 많은 기회가 열려 있다 라고 하니, 남과 비교하여 살지말고 자신을 사랑하며 살자 라는 통찰력을 주는 감동적인 책 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