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씽,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 2023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추천도서
류한석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가게에 사람이 없는 무인매장들이 많아진 것 같다. 흔히 키오스크라고 하는 셀프 주문기계가 하나둘 늘어가기 시작한 것 같다. 마트에 가도 무인 계산대에서 직접 계산하면 더 빠르게 나갈 수 있을 것 같아, 직원이 계산해 주시는 것 보다 더 선호하는 것 같다.


이처럼 우리의 삶에 디지털 시대가 물감처럼 스며드는 것 같다. 아님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삼성페이나, 애플페이 같이 현금을 들고 다니지 않고 핸드폰으로 결제하는 시스템이나, 은행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핸드폰으로 입출금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돈의 흐름과 일상이 완전히 바뀌었다.


미래는 디지털 시대라고 표현하는 것처럼 이미 현실에도 많은 기술들이 일상 속에 녹여 든 것 같다. 이런 의미에서 빅씽이라고 하는 이 책은 미래를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이 뭍어나는 유익한 책인 것 같다. 디지털 시대가 올 것이라 예상은 하였지만 경제 속에도 디지털화가 너무 자연스럽게 변화되는 것 같다.

편하기는 하지만 지금 살아가시는 어르신이 현시대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처럼 나 또한 미래에는 그렇게 될 수 도 있겠다 하는 불안감도 확실히 따라오는 것 같았다.


부를 가져오는 제2의원유라고 표현하는 데이터경제부터 디지털 플랫폼에는 무엇이 있는지, 미래에는 어떤 핵심 기술이 대두될지 A부터 Z까지 친절하게 알려주는 디지털 안내서 같았다.


플랫폼 기업의 부정적인 면까지 상세하게 다뤄 흥미롭게 읽었다.가상자산,NFT부터 아마존은 어떻게 크게 되었을까 까지 교육 뿐만이 아니라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양자컴퓨팅,GPT,우주탐사 까지 디지털의 미래를 알고 싶은 독자라면 꼭 한번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