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이 되기 전에 꼭 한 번은 논어를 읽어라 2 - 청소년을 위한 논어 어른이 되기 전에 꼭 한 번은 논어를 읽어라 2
판덩 지음, 하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재의 고민과 고뇌에 대한 해답은 이미 공자의 머릿속에 있었다. 라는 말을 들어 본적이 있는가? 그가 쓴 논어를 읽어 본 사람이라면, 그가 주장한 인생에 대한 가르침이 현재에도 왜 미치고 있는지 알게 될 것 이다. 수험생활에만 적용될 줄 알았던 공부란 과정이 나이가 들어도 다양한 방법으로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다. 승진을 위한 영어시험 성적, 내일의 나를 위한 자격증 공부, 주식을 위한 경제 공부 또는 내 집 마련을 위한 부동산 공부등 끝날것 같지만 끝나지 않는 공부가 우리의 인생 속에 진행되고 있다 라고 생각한다. 공자도 이미 알고 있었다 싶이, 사회에 나가면 학교에서 성적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라는 걸 알게 될 것이라는 것이였다. 더 중요한 건 인생을 살면서 어떤 성과를 거두고 얼마나 멀리 걸어갈 수 있냐 라는 내면의 동기가 더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이 책은 인생의 공부에 관한 전반적인 교훈을 주는 내용이 담겨져 있었다. 1장에는 도대체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2장에는 공부를 잘 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3장에는 톱클래스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한지 4장에는 배움을 통해 한 단계 더 올라가기 위하여 어떤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좋은가에 대한 내용이 있었다.


어른이 되기 전에 논어를 꼭 한번 읽어라 시리즈1과는 조금 다르게 2는 삶의 공부란 무엇이며, 어떤 것을 배워야 하는지 자기 자신을 성찰하는 내용이 있었다. 공부를 하면서 많이 모자란 것 같다는 생각에 불안함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걱정되고 불안한 정서는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과거 2천 년 전 사람들도 똑같았으며 평정심을 갖고 배움의 과정을 즐기라는 조언을 준다.


또한 배우지 않고 성장하지 않으면 자신만의 편협한 생각에 갇혀 자신만의 세계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거만한 삶을 살지 않도록, 세상의 다양한 것을 배우고 성장해야 한다고 한다.

인생의 선택에 관하여 또는 현실에 안주하여 자신의 미래를 걱정하는 사람들 모두 이 책을 읽어 보면 꼭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