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이 되기 전에 꼭 한 번은 논어를 읽어라 1 - 청소년을 위한 논어 어른이 되기 전에 꼭 한 번은 논어를 읽어라 1
판덩 지음, 하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잘 살았다 라고 생각하는가?

남 부럽지 않은 성공을 하면 좋을까, 부자가 되면 아님 누군가의 인정을 받기 위해서 살면 내 삶이 죽음을 맞이 했을 때 잘 살았다 라고 판단할수 있을 것인가? 결국 성공을 하든 부자가 되든 누군가의 인정을 받는 삶을 살든 내 하나뿐인 삶, 내 선택대로 그 결정에 행복하고 만족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미래를 위해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직업 즉 의사, 교수, 공무원등등 을 선택해야 한다는 부모님의 말씀보다 내가 무슨 행동을 할 때 가장 행복한지, 내가 이 행동을 할 땐 누구보다 몰두할 수 있고 재미 있어 하는지에 따라 직업도 결정되야 한다는 것이다.


 


내가 이 책을 10대에 읽어 봤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을 정도로 확실한 인생의 방향에 대하여 알려주는 주옥 같은 책인 것 같다. 청소년을 위한 논어라는 말처럼 논어를 이해하기 쉽게풀어 썼다. 처음 논어를 읽어보았는데 공자라는 사람이 정말 대단한 철학자 인 것 같다라는 생각도 들고, 이 책을 조금 더 빨리 읽어 보았다면 20대에는 좀 더 도전적이고 남의 시선이 아니라 나의 내면에 집중하여 직업을 선택하는 것에 조금 더 신중함을 기울였을 것 같다.


 


어른이 된 지금도 10대의 마음과 다르지 않은 것 같다 라는 생각이 드는 요새 이책은 정말 인관관계, 일상생활, 친구관계등 와닿는 지혜로운 처세가 많이 담겨 있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진로에 방황을 격고 있는 청소년기의 친구들뿐만 아니라 무언가 새롭게 도전하고 싶지만 망설이고 있는 사람들, 평소 인생을 어떻게 하면 잘 살수 있는가에 대하여 고민이 있는 성인분들도 꼭 한 번쯤 읽어 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글은 초대권(도서)을 제공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접힌 부분 펼치기 ▼

 

여기에 접힐 내용을 입력해주세요.

 

펼친 부분 접기 ▲

접힌 부분 펼치기 ▼

 

여기에 접힐 내용을 입력해주세요.

 

펼친 부분 접기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