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에서 찾은 미래의 답 - 27년 뇌과학 두뇌훈련 전문가가 밝히는 뇌가소성이라는 비밀
김대영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뇌과학 #뇌가소성 #뇌훈련 #김대영 #슬로디미디어 #글로벌사이버대 #브레인트레이너 #국제뇌교육종합대 #뇌에서찾은미래의답

인간은 비슷하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을 만나다 보면 다른 점이 많다. 아이를 키우면서 어떻게 키우는 것이 좋을지 알 수가 없다. 책에서는 아이들을 개성있고 창의적으로 키우라고 하는데 우리 교육 현실에서 튀는 아이들에 대한 시선이 좋을 수가 없다. 작년 학부모가 처음 되면서 지금까지 육아의 힘듦은 또 아무것도 아니게 느껴질만큼 마음의 갈등이 심했다. 일년이 지난 지금은 학교에 조금 적응은 됐지만 가끔씩 올라오는 불안이 나를 여전히 힘들게 한다. 그래서 나도 부모 교육을 나 스스로에게 하려고 노력한다. 책도 읽고, 유튜브도 보고, 소모임도 참가하고 있다. 최근 관심 분야는 뇌가소성이다.

"여아와 남아의 뇌가 다르고, 뇌가 완전히 자라는 때는 30이 가까워야한다. 뇌가소성에 의하면 인간의 한계를 규정하지 말라."라는 이야기들은 나에게는 충격이었다. 아이들에게 정해진 운명은 없다고 생각하며 키우고 있지만 어느샌가 아이의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막연하게 생각하는 나 자신을 경계할 수 있어 다행이기도 했다. 또한 뇌가소성과, 뇌 훈련에 대해 더 알고 싶어서 [뇌에서 찾은 미래의 답] 책을 읽게 됐다.

뇌가소성은 20세기 최고의 발견 중 하나입니다. 뇌가소성은 뇌의 신경망들이 외부의 자극, 학습, 경험에 의해 구조적, 기능적으로 변화하고 재조직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누구나 꾸준히 노력하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뇌 과학적 이론입니다.

10쪽

뇌가 인간을 제어하고 행동할 수 있게 한다. 평생 걸을 수 없던 사람도 뇌에 명령을 내리는 자극을 가하면 걷게된다는 것을 알 정도로 지금의 과학은 발전했다. 그리고 뇌는 머리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피부와 내장도 제2, 제3의 뇌라고 할 수 있다.

뇌과학이 아주 오래된 학문은 아니므로 아직도 활발한 연구가 되고 있다고 안다. 나는 뇌가소성의 실천적인 부분에 대해 알고 싶어서 [뇌에서 찾은 미래의 답] 의 3장과 4장을 눈여겨 봤다.

3장의 뇌가소성을 키우기 위해서 운동, 브레인푸드, 수면, 명상, 웃음, 행복, 칭찬을 실천해보기. 4장의 뇌가소성의 목표인 뇌교육에 대한 내용이다. 특히 춤, 악기 연주, 의식과 지혜를 높이기.

[뇌에서 찾은 미래의 답] 책을 통해 나와 가족을 위한 뇌 훈련의 계획을 세워보기 좋았다. 특히 책을 통해 여러 연구 결과들로 검증된 뇌과학을 믿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게 된다. 아쉬운 점은 명상 방법을 더 자세히 실어주었다면 좋겠다는 것이다. BTS도 뇌가소성을 배웠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빠져있다. 물론 브레인트레이너 양성을 위한 입문서로서는 좋은 내용들이다. 결국 뇌 훈련 방법은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에 가거나, 브레인트레이너에게 돈을 내고 배우는 방법 밖에 없다는 것이라 아쉬움이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