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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산당선언 ㅣ 책세상문고 고전의세계 21
칼 마르크스 & 프리드리히 엥겔스 지음, 이진우 옮김 / 책세상 / 2002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20세기 인류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인물 중 하나로 많은 이들은 카를 마르크스를 언급한다. 그의 사상은 단순히 이론적인 측면에 머무르지 아니하고 실천적인 측면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그를 단순한 철학자로 파악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지 않나 생각이 들기도 한다. 실제로 많은 이들이 소위 마르크시즘의 영향을 받고 자신들의 투쟁을 정당화시켰으며, 지난 군사 독재 권력 하에서 그의 저서는 금서로 여겨지기도 했다. 항상 이름만 들어오던 <공산당선언>을 읽기까지 왜 그리도 망설였던건지 잘 모르겠다. 아마도 대학교 1학년 때 뭣 모르고 집어들었던 <자본론>이 너무 어려워 고생했던 경험 때문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선언’이라는 단어가 붙어있는 걸 간과했던 것 같다. 이 책은 말 그대로 선언문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이들이 익히 들어보았을 ‘하나의 유령이 유럽을 떠돌고 있다’(최근에 인터넷에선 솔로 부대 어쩌고 저쩌고 하면서 공산당 선언의 변형이 떠돌기도 했다-_-;;)로 시작해 ‘만국의 프롤레타리아여, 단결하라!’ 로 끝을 맺는 공산당 선언은 참으로 명료한 문체로 쓰여졌다. 프롤레타리아들의 단결을 부르짖는 글이니 굳이 학문적 용어를 써가면서 어렵게 서술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생각해보면 마르크스의 예언(?)은 어느 정도 맞아떨어지기도 했다. 특히 그가 살았던 시대의 독일 사회는 혁명을 앞두고 긴박함이 넘쳐나고 있었다. 계급은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로 양극화되고, 혁명 의식을 획득한 프롤레타리아들의 혁명, 투쟁에 의해 인류는 해방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는 그의 예언 속에는 희망이 있었다. 하지만 지난 역사는 그의 핑크빛 희망을 무너뜨렸다. 노동자들의 단결 아닌 상층 엘리트에 의한 혁명을 경험한 러시아는 한 국가에서의 혁명만으로는 전 세계의 자본주의 질서 붕괴가 불가능하다는 마르크스의 예언을 실현하기 위해(?) 동유럽 국가들을 폭력으로 점령했다. 그것은 공산주의가 아닌 국가 전체주의였다. 그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모든 인간관계가 금전에 의해 맺어진다는 점에 주목했지만 남성과 여성을 바라볼 땐 가부장제라는 또 다른 질서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망각했던 것 같다. 자본의 유무 라는 너무도 단순한 기준에 의해 모든 것을 판단한 것이 그의 한계가 아니었나 생각된다.
현대 사회는 자본주의 질서만의 독주가 계속되고 있다. 몇몇 공산주의 국가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그 국가들의 경우 군사력으로 무장을 하고는 있지만 그들이 전 세계에 팽배해있는 자본주의 세력을 붕괴할 정도로 강력하다고 볼 순 없다. 계급 질서는 시간이 흐를수록 공고해지고 있지만 마르크스의 예언대로 노동자들이 계급의식을 획득하는 일이 일어나긴 힘들 듯 하다. 부자와 빈자로 전 세계의 인구가 양극화되고 있긴 하지만 화이트 칼라들의 경우 자신을 노동자로 인식하지 않는 경향이 높으니 말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여 마르크시즘을 죽은 사상으로 치부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지 않나 싶다. 무엇보다도 오늘날 점점 더 심화되고 있는 자본주의의 모순을 견제할 수 있는 어떠한 사상도 존재치 않는다는 사실이 많은 이들로 하여금 마르크시즘을 다시 떠올리게 만든다. 마르크스의 예언이 실현되진 않았지만 그의 사상은 분명 자본주의 사회를 꿰뚫어 보는 날카로움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가치를 지닌다고 생각한다. 동시에 공산당 선언에 이야기되고 있는 공산주의 사회의 많은 특징이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에서도 실현되었다는 점은 주목할만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그것이 자본가들이 자본주의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 변칙적으로 활용한 것에 불과하다고 비판할 수도 있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상교육제도나 몇몇 국가들에서 행해지고 있는 아동수당 지급 등은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인류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만들었으며 여성들의 사회생활을 촉진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