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교육 분야에 대해 관심이 많았는데 이번에 빅피시 출판사에서 교육 관련 책 서평단에 운 좋게 당첨되어
<부드러우면서 단호한 학급경영의 기술>을 읽게 되었다 ^^
<기본 정보>
-작가: 김성효
-작가 정보(출처 부드러우면서 단호한 학급경영의 기술 책)
: 29년 차 교육자이자 교사, 학부모, 어린이를 위한 38권의 책을 쓴 베스트셀러 작가.
<교사의 말 연습>, <교실에 바로 적용하는 수업의 기술>, <아이의 말 연습> 등의 저서가 있음.
-출판사: 빅피시
-쪽수: 320쪽
<내용>
이 책은 교육 전문가인 저자의 초등학교에서 교사 생활을 하면서 쌓은 교사로서의 노하우들이 잘 담겨 있다.
2월은 아이들은 다음 학년이나 다음 입학할 학교에 가기 위한 준비를, 교사들은 다음에 맡을 학급을 위해 준비하는 중요한 시기다.
초조한 마음, 걱정이 드는 초등 교사들이 읽기에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학급 경영 기술의 기본이 담겨 있어 저경력 교사 뿐만 아니라 모든 경력의 교사들이 읽고 도움받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각 파트별 내용을 살펴보자.
PART1 나만의 학급 경영 철학 세우기
-교사 뿐만 아니라 모든 직업인들이 자신만이 가진 직업인으로서의 철학, 개인의 인생을 위해 자신만의 인생관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이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왜 교사가 되었고, 어떤 교사가 될 것인지에 대한 생각은 앞으로의 교사로서의 삶을 이끌어주는 중요한 방향키가 되어줄 것이다.
-> 이 부분을 읽으며 개인 인생을 위해 나의 인생관, 가족관, 독서관 등 여러 분야에서 철학을 세워가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PART2 평화로운 학급을 위한 기초 세우기
-학급에서는 3월이 가장 중요한 한 달이라고 한다. 한 달 동안 학급 시스템을 견고하게 다져 놓으면 교사, 학생이 안정감을 느끼며 편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밖에도 신뢰받은 교사의 태도, 교권을 지키는 방법, 교실 속 문제 상황 해결 방법들이 나와있다.
->이 파트는 바로 교실에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 나와 있어 여기서 나오는 여러 방법들은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이 있는 교사들에게 큰 힘이 되어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PART3 특별한 상황과 개별 아이 지도 가이드
-아무리 대문자 J 교사에게도 예상하지 못한 일들이 항상 일어난다. 저/중/고 학년별로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학생 유형별로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방법들이 나와 있다.
PART4 나를 지키며 성장하는 교사의 길
-학교 업무를 집에 가져와서 밤 늦게까지 일을 하고 주말에도 학교 일을 하는 교사들이 있다고 한다. 이렇게 하기 보다는 학교 업무는 최대한 학교 안에서 집중하여 끝내고 주말과 퇴근 후에는 온전히 자신을 위해 충분히 쉬어 주는 시간이 필요하다. 자기 자신을 지킬 수 있어야 교실에 있는 아이들을 안전하게 지켜줄 힘을 비축할 수 있다.
<기억에 남는 부분>
P28-29
좋은 교사가 되려면 아이들 입장에서 아이들의 시선과 마음으로 학급을 바라보는 눈을 길러야 합니다. 무엇보다 교사가 학생의 의견을 귀 기울여 듣는 교실에선 교사와 학생의 관계가 나쁘려야 나쁠 수 없답니다.
-출처: 부드러우면서 단호한 학급경영의 기술
-> 이 부분은 교사 뿐 아니라 학부모들에게 도움이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아이의 눈을 바라보고 아이의 시선에서 아이의 마음을 귀 기울여 들어주는 것. 모든 인간관계에서 필요한 자세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