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이런 그림 잘 그려요
김미남 지음 / 양말기획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이번에 소개해 드릴 그림책은

양말기획 출판사, 김미남 작가님의 <나는 이런 그림 잘 그려요> 입니다.

앞표지의 배경으로는 낙서? 같아 보이는 여러 가지 선과 그림들이 있네요.

이 아이는 어떤 그림을 그리는지, 어떤 그림을 잘 그리는지 궁금하시지 않나요? ^^

아이는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자신이 그리고 싶은 것이 떠오르면 연필 한 자루를 가지고 자유자재로 그림을 표현합니다.

저는 어린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이 참 부럽습니다.

주입식 교육에 익숙해지고 한 살, 한 살 나이가 들면

이럴 때는 이렇게 하는 게 정답이지, 이런 상황에서는 이런 말과 이런 행동을 해야지

매뉴얼이 저도 모르게 학습되어 있어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범주 안에서 말을 하고 행동을 합니다.

그림을 그릴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최대한 비슷하게 그려야지, 어울리는 색깔을 넣어야지, 다른 사람들이 알아볼 수 있게 그려야지

이런 생각들로 가득해 결국 연필을 내려 놓고 그림 그리는 것을 꺼리게 됩니다.

그림책 속 주인공은 그림 그리는 것을 주저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생각나는 그대로 자유롭게 표현하고

자신의 생각을 스케치북과 연필 간단한 재료를 활용해 마음껏 펼칩니다.

아이의 그림을 본 주변 어른들은 어떤 반응일까요?


네가 그린 비행기는 실제 비행기 모습과 달라서 비행기가 아니다,

비행기 모습을 자세히 알려주니까 다시 잘 보고 제대로 알고 그려봐라,

비행기에 대해 하나씩 하나씩 자세히 알려줍니다.

저는 그림 그리는 것을 꺼려하는 어른이 되었습니다.

정말 어릴 때는 집에 있는 벽에다가 낙서처럼 그림을 그리고 자유롭게 그렸지만

학생이 되고 제가 그린 그림에 평가를 받게 되면서 위축되고

그림을 잘 못 그리는 걸 알게 되자, 그림 그리는 걸 두려워하게 되었습니다.

그림을 사진처럼 똑같이 못 그려도 괜찮다고,

일단 연필을 잡고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해 보자고,

너의 생각을 자신 있게 도화지나 스케치북에 표현해 보는 과정 자체가 중요하다고

얘기를 해 주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그림책을 읽고 아이의 생각, 표현(그림, 글 등)을 있는 그대로 바라봐주고

아이의 눈높이에서 한 번 더 생각해보는 마음이 중요하다는 걸 되새기게 되었습니다.

제가 아이일 때 아무런 편견 없이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던 그때의 모습을 떠올리며

지금의 아이들도 자신의 상상력, 창의력을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도록

옆에서 지지해주고 응원해주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작가 피터 페이놀즈, 문학동네 출판사의 그림책 <점>에서도

아이는 그림을 그리는 시간에 어른들이 보기에 단순한 점으로 보였을 그림을

멋진 작품이라고 발견할 수 있는 눈을 가진 선생님을 만납니다.

그림책 <나는 이런 그림 잘 그려요>와 그림책 <점>을 함께 아이들에게 읽어줘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림을 좋아하는 아이, 그림을 못 그린다는 얘기를 듣고 그림에 대한 콤플렉스를 갖고 있는 아이 모두와

함께 읽기에 좋은 그림책,

있는 그대로 아이를 존중해야겠다는 마음을 갖게 해 주는 그림책,

서로의 다름을 이해할 수 있는 마음이 중요함을 한 번 더 떠올리게 해 주는 그림책

<나는 이런 그림 잘 그려요>를 추천해드립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읽고 개인적인 생각, 느낌을 담아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