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인문학 - 넓게 읽고 깊이 생각하기
장석주 지음 / 민음사 / 2012년 9월
평점 :
품절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네이버 지식백과에 의하면 '인간의 사상 및 문화를 대상으로 하는 학문영역'이라고 나온다. 자연과학이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자연현상을 다룬다면 인문학은 인간의 가치탐구와 표현활동을 대상으로 한다. 여기에 언어, 문학, 철학, 종교, 법 등등이 모두 포함된다.

 

이런걸 보면 우리의 일상에는 항상 인문학이 가까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인문학을 어렵다고만 생각한다. 지금의 나도 인문학은 어렵고 조금은 지루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래서 인문학을 이해하고 조금이라도 가까워 지고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됐다.

 

하지만.....근래에 취직을 하고 바쁜 일상을 보내다 보니 책을 펼때마다 졸음과 싸우면서 읽었다. 가끔은 졸면서 읽기도 했다. 그러다 보니 조금 어렵거나 흥미가 떨어지는 부분은 설렁설렁 읽고 관심이 좀 생기는 부분만 자세히 읽었다. 그리고 내린 결론 "인문학은 어렵다" 아무래도 시간적인 여유가 생길때 다시 읽어야 할 듯 싶다.

 

시간에 쫓겨 졸음에 쫓겨 어설프게 읽긴 했지만 느낀점 한가지, 표지에도 써 있는 '넓게 읽고 깊이 생각하기'


내가 책을 읽을때 제 1순위는 재미이다.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읽기도 하지만 그것도 재미가 있어야 읽는다. 읽다보면 재미에 푹 빠져 다른 생각은 안나고 무조건 읽게 된다. 나의 취향이기도 하지만 이런 이유도 겹쳐서 내가 주로 읽는 책은 거의 대부분이 소설, 소설 중에서도 긴장감으로 손에 땀을 쥐게 만드는 추리/스릴러 장르이다. 지금 나의 독서 생활에 만족하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항상 좀더 독서의 폭을 넓히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그런 생각이 더 강해졌다. 당장은 여전히 소설 위주의 독서 생활을 이어나가겠지만 앞으로 천천히 독서의 폭을 넓혀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