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당들의 섬
브루스 디실바 지음, 김송현정 옮김 / 검은숲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악당들의 섬일까? 책이나 영화 제목을 보고 때때로 망상을 하는 편이다. 망상은 기대를

낳고, 그 기대는 넘치는 보상을 받기도 하고 실망을 자아내기도 한다.

악당들이, 진짜 나쁜 놈들이 떼로 등장하는 소설이 아닐까 했었다. 그들이 로드 아일랜드를

망쳐놓는 것이지. 그리고 주인공은 그 악당의 실체에 접근해가는거다. 일단 직업이 기자,

그러니까 기자로서의 자질을 백분 살려서 그 악당들의 정체를 캐내고 그들이 손가락 하나

까닥하지 못할 정도의 정교한 덫을 만든 다음에 모두를 놀래키는거다...악당을 포함하여

일반 시민들까지. 그리고 다시 평범한 로드 아일랜드로 돌아가는거지. 이전의 모습 그대로,

그 사건은 없없던 것인양 담담하고 고요하게. 어쨌든 그런 걸 상상했었다.

그리고 그 상상의 일부는 맞았다. 하지만 매우 다른 버전이었음을 말해두고 싶다. 일단

악당들이 나오기는 한다. 그들은 작은 마을을 집중적으로 불을 지르고 다닌다. 그 목적은

. 돈을 위해서 집에 불을 지른다. 사람들이 죽고, 다쳐나간다. 그래도 방화는 계속된다.

경찰관은 일말의 단서도 찾아내지 못한다. 기자도 잡고 있는 감을 경찰들은 가지지 못해서

매번 헛다리. 그 사이에 범죄는 계속된다. 나중에 경찰은 이 책의 주인공 기자마저 잡아

들인다. 범죄 프로파일링에 딱 맞아떨어진다는 이유로. 그런데 이런 이유로 체포를 할 수

있는건가, 로드 아일랜드에서는? 대책없이 화재를 자꾸 발생하고, 기자의 주위 사람들

중에서 괜찮은 사람들은 그 범죄에 맥없이 타격을 입는다. 그리고 기자는 기자다움을 살라지

못하고 수사를 감행해버리고 만다. 그리고 수사에 그다지 자질이 없음이 밝혀진다. 이 사람

계속 다치거든. 갈비뼈도 넉 대나 나가고, 얼음판에 미끄러졌다고 거짓말을 해야 할 정도로

상처를 달고다닌다. 진짜 빙판에 넘어진 거 아니다. 맞아서 그런거다. 그것도 같은 사람에게.

알고보니 그 사람은 기자가 쫓고있는 사건과는 다른 사건으로 앙심을 품고 있었다.

, 바보짓을 가끔씩 하는 기자였다. 기사를 쓰기 위해서 열심히 취재를 하던지, 아니면

여차하면 탐정업으로 전업을 하겠다는 각오로 수사를 하던지...그는 이도저도 아니다.

그래서 이도저도 아니게 사건에 얽혀있고, 사건은 계속 일어난다. 어쨌든 이 공간은 현실이

아니라 소설이 아니던가. 무리한 취재의 과정을 보여주었어도, 주인공이 택도없이 정의에

불타올라 사건 속으로 뛰어들었더라도 소설이니까라며 쿨하게 넘어갈 수 있다. 하지만 이

소설은 지나치게 현실반영적이다. 하지만 현실보다 훨씬 더 미온적이고 답답한 면모가

없잖아 있다. 왜냐면 이 소설은 현실이 아니라 소설이니까. 게다가 읽는 동안 흥미진진해서

푹 빠져있어야 하는 그런 장르가 아니던가! 아쉽게도 나는 그러지 못했다.

이 소설의 전반에 깔려있는 기자의 생활 부분만큼은 무척 인상적이었고, 그 부분에서만큼은

더 많은 이야기를 듣고 싶었지만. 이 작가가 꾸려나가는 스토리는 그다지 매혹적이지 않았다.

물론 개인적으로 그랬다는 거다. 퓰리처 상은 소설로 받은 건 아니었다. 그 점을 기억하시길.

하지만 그 퓰리처 수상을 가능하게 했던 기자로서 내줄 수 있는 지식과 정보가 이 소설의

곳곳에 포진하고 있다. 그 부분만큼은 높이 평가하고 싶었다.

이 책은 시리즈의 1권이라고 한다. 지금은 꽤 유명한 시리즈물이 되어버렸지만 1권만큼은

좀 어이없었던 소설이 있었다. 그에 비한다면 이 소설은 가능성이 무궁무진해 보인다.

일단 다음 권에서는 기자로서의 노하우를 한껏 살려주었으면... 그리고 스토리의 흐름이

좀 더 탄탄하고, 긴장의 정도도 높았으면...그렇다면 훨씬 더 재미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