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전(傳) - 대한민국 명사 12인을 키워낸 어머니들의 자녀교육법
EBS <어머니전> 제작팀 지음 / 북하우스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머니전>은 단순히 자식들 공부를 잘 시켜서 좋은 대학을 보냈다거나,

여러 자식들이 다 좋은 학교를 간 그런 어머니에 대한 글이 아니라,

자식들의 달란트를 제대로 파악해서, 진정으로 사회에서 성공시킨 12명의 어머니들이

어떻게 자식들을 길렀는지에 대해 쓴 책이에요...

주변에도 대학은 잘 나오고, 사회에서 성공하지 못하고 그냥 그렇게 사는 사람들이

더 많기 때문에, 기존의 세 자녀를 다 좋은 학교에 보내서 쓴 어머니의 글이나

아이를 단순히 학교에 잘 보냈다거나, 심지어, 중학생인데, 그냥 잘한다 싶어서

쓴 엄마들의 글에는 별로 공감가지 않는 구석도 많았고, 그래서 뭐?하는 생각도 있었는데,

이건 단순히 아이들 공부를 잘 시킨 게 아니라, 자녀를 잘 파악하고,

단점과 장점을 잘 파악해서 제대로 살려준 글이라,

도움되는 글도 많았고, 내 아이들에게 적용시킬 부분들도 많아서,

아주 많이 도움이 되었어요...

기존의 공부 잘 시켜서 학교 보냈다는 엄마들이 쓴 글과

별 차별화가 없는 엄마의 글도 2개 있긴 했지만,

나머지 엄마들의 글을 보며, 반성도 많이 했고,

수첩에 따라 적기도 했어요...

무엇보다, 개인적으로는 #3 조세핀 김 교수의 어머니 글,

#4 로봇박사 오준호 교수 어머니의 양육방식,

#7 카이스트 발명왕 황성재 어머니에 대한 글이

본받을 점도 많게 여겨졌고,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특히 조세핀 킴교수의 아이의 자존감 형성에 있어 부모의 자존감이 중요하고,

부모의 자존감과 아이의 자존감이 닮아 있다는 글을 보며,

만이 반성했어요...

실패했을 때, 아이에게 왜 이것밖에 못하지?라고 절대 하지 말고,

늘 긍정적으로 반응하라는 글을 보며, 뜨끔했네요...

요즘처럼, 몇 살에는 무슨 전집을 읽혀야하고, 몇살엔 뭘 가르쳐야 하고,

몇살엔 뭘 해야 한다는 식으로 일률적으로 따라하는 시대에서,

특히나 많은 엄마들이 읽고 진정으로 자식을 위해 제대로 방향을 잡아주고 아이를 기르는데에

큰 도움이 될 책이란 생각이 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