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교육 현장 보고서 - 핀란드 초등학교 선생님이 직접 쓴
리카 파카라 지음, 고향옥 옮김 / 담푸스 / 2013년 3월
평점 :
절판


아이를 키우기전까지는 핀란드란 나라에 대해

이름말고는 알고 있는 것도 없었는데,

놀랍게도, 일본처럼 작은 국토에 인구도 520만명 밖에 안되는

핀란드가 국제학업성취도 평가(PISA)에서 3번이나 연달아 1위를 했다는 걸 알았어요...

게다가, PISA는 3년에 한번 시행하니까, 결국 근 10년을 1위를 했다는 건데,

그래서 그런지 요즘 핀란드 교육에 대한 책들도 많이 나오고

핀란드의 교과서도 곧잘 눈에 띄더라고요...

우리는 과열된 사교육에, 아이들이 아침부터 밤늦게까지 공부를 하는데도

안되는데, 핀란드는 어떻게 하기에 그럴 수 있을까 너무나 궁금해서

<핀란드 교육현장보고서>를 읽게 됐어요...

<핀란드 교육현장보고서>는 10년간 초등학교의 교사로 있는

사람이 쓴 글이에요...

책을 읽다보니, 핀란드 사람들이 무척이나 부러워졌네요...

초등학교때는 거의 시험도 없고, 초, 중, 고, 대학교 수업이 모두 무료에,

심지어, 연필을 비롯한 준비물, 현장학습비까지도 무료라는 거,

이민자들에게도 똑같은 혜택을 준다니, 정말 핀란드어만 된다면

지금 당장이라도 가고 싶은 심정이네요...

책을 읽으며, 계속 이 나라에서 태어난 아이들은 좋겠다는 생각이 끊이질 않았어요...

사실, 우리의 교육현실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어서,

이 책을 보고, 실제로 현실에서 부모가 따라서 해줄 건 별로 없고,

외려,교육현장에 있는교사들이나, 교육정책을 담당하는 사람들이

꼭 이 책을 보고, 우리나라도 좀 더 좋은 교육환경을 만들어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간절해지네요...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어보고, 우리나라도 좀더 나은 교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의식이 바뀌며 좋겠단 생각이 들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