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빵 아이앤북 문학나눔 5
문영숙 지음, 이상윤 그림 / 아이앤북(I&BOOK) / 2013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책 제목이 <개성빵>이라기에, 탈북자가, 북한에서 있었던 것중 그나마 좋은 걸

그리워하는 내용이 들어간 거라고 착각을 했는데 개성빵은 바로

우리나라의 초코파이를 지칭하는 말이었네요...

<개성빵>을 읽기전까지는 탈북자들과 관련된 책은

읽은 적이 없고, 탈북자와 관련된 영화를 작년에

하나 본 게,탈북자의 삶에 대해 접한 자료는 그게 다였어요..

영화 제목은 기억이 안나는데, 아무튼 탈북자가 와서,
집을 우리 정부에서, 구해주고, 간첩인지 아닌지 여부를 알기 위해

일정 기간 감시하다 말고, 탙북한 여자는 세탁소에서 일하면서

보내는 일상을 그린 영화였는데, 그걸 보며, 탈북자들은

집 걱정은 안 해도 되니 좋겠다는 생각을 막연히 했었고,

북한보다 물질적으로 훨씬 풍요로운 곳에 와서 사니,

좋아하겠거니 하고 생각한 게 다였는데,

<개성빵>을 읽으면서, 탈북자들이 문화적 차이,

언어적 차이로 인해 겪는 아픔, 고통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어요....

특히나, 기태의 이야기를 보면서 탈북자의 아이들이 얼마나

마음 고생을 할까...안스러웠네요...

기태가 북한에서 아직 너무 어려서, 감춰야할 걸 못 감추는

기옥이를 때리고 윽박지를 때, 기옥이의 모습을 그린 장면을 볼때는

우리 아이 어릴 때가 생각나서 더욱 공감이 가더라고요...

이 책을 읽으며 우리 아이들도 북한의 실상은 어떤지

탈북자 아이들이 어떤 생각을 갖고 살아갈지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우리 아이들이 꼭 한번씩은 읽는게 좋은 책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