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인간
KBS 공부하는 인간 제작팀 지음 / 예담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사실 내가 학생으로 있을 때는 왜 공부해야 하지?하는 생각 같은 건

하지 않으려고 하면서, 무조건 공부를 했어요...학생신분에서

다른 선택이 있는 게 아니고, 안 하고 싶다고 해서

안하면 더 안 좋은 결과가 생기니까요...

그런데, 아이들을 공부시키는 상황에 놓이다 보니,

아이들이 기나긴 시간....공부하느라, 인생을 즐기지 못하고

억지로 공부해야하는 게, 너무나 안스럽게 느껴지고,

꼭 이렇게 해야만 하는 걸까? 하는 생각과 함께

갖가지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공부하는 인간> 책소개글을 보자,

꼭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공부하는 인간>에서는 나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공부와 관련해서 궁금해하던 사항들을 콕콕 집어서

재미있게 다루고 있어요...

먼저 대치동, 노량진을 비롯, 대학입시를 위해 오늘도 매진하고 있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경우를 다룬 후, 우리나라보다도 훨씬 치열한 중국의

상황, 유치원부터 초등대비 입시준비하는 상황, 신분을 뛰어넘을

유일한 탈출구라, 공부에 매진하는 인도의 사람들에 대한 걸 1부에서 다루고 있어요.

무엇보다 유치원때 초등입시를 준비하는 일본의 상황이

가장 충격적이었고, 중국의 실태를 보면서, 내가 이런데서 태어나질 않아

천만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2부와 5부에서는 동양과 서양의 차이에 대해 다각도에서 분석했는데

보면서 무척 공감이 가고, 씁쓸하기도 한 면도 있었어요...

6부에서는 미국 최고의 기숙사 학교인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

옥스퍼드대학의 1대1 튜터시스템, MIT미디어랩등을 소개했는데

우리아이들도 이런 공부를 하게 해주고 싶다는 부러운 마음이 들었어요...

책을 읽고 있자니, 과도하게 공부에만 매달리는 동양의 현실이 더 안타깝고,

아이들을 데리고 서양을 가서 편하게 삶을 즐기며 자신이 진심으로 원하는

걸 찾아서 하게 해주고 싶다는 마음이 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