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행복한 육아 - 아기 발달 전문가 김수연 박사, EBS 강영숙 PD의
김수연.강영숙 지음 / 지식채널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임신했을 때만해도 아이를 낳기만 하면,

임신기간 중 못했던 것들을 해야지...하면서

리스트를 작성하고 출산하기만을 손꼽아 기다렸었는데

막상 아이가 태어나고 나자, 나 자신의 삶은 전혀 없고

미처 생각지도 못했던 아이를 키우는 일에

올인하게 되는 삶을 살게 됐어요....

내가 아이를 어떻게 키우느냐에 따라

아이의 성격, 트라우마가 형성된다는 점을 생각하면

막중한 책임감이 느껴지고,

아이가 학업면에서도 우수했으면 좋겠다는 욕심 때문에,

아이가 만족하지 못한 모습을 보일 때면,

과도하게 화를 내기도 하고,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면서

이건 아니다 싶었어요....

<엄마가 행복한 육아>...엄마가 행복해야 한다는 게

우선이라는 책 제목을 보며,

내가 꼭 읽어야 할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책을 보며, 사회의 편견, 잘못된 생각에 사로잡혀

내가 얼마나 큰 부담감을 지고 살았는지 깨닫게 됐어요...

얼마전 같은반의 문제아인 아이에 대해

우리아이 반친구 엄마들과 이야기를 하는데,

다른 엄마들이 해당 아이의 엄마를 비난하는데,

나도 모르게, 엄마의 잘못이 아니라,

사회의 잘못이란 말이 불쑥 튀어나왔어요....

과다하게 엄마에게 모든 걸 요구하는 사회 속에서,

엄마들이 짊어지고 있는 중압감...

겪어보지 않은 사람들은 결코 알 수 없고,

엄마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하지 싶네요...

이 책을 읽으면 다소나마 마음이 편안해지고,

사고가 바뀌게 되어요...

우리 남편, 시부모님들, 주위사람들에게도

읽게 해서, 의식을 전환시키고 싶네요...

조금이라도 더 행복한 삶, 행복한 육아를 하고 싶은 맘이라면

읽는 게 좋을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