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미산마을 사람들 - 우리가 꿈꾸는 마을, 내 아이를 키우고 싶은 마을
윤태근 지음 / 북노마드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공동육아란 말은 몇 년 전에 동네 아줌마가

공동육아를 할까 고민중이란 말을 들으면서

처음 들었지만, 그렇게 듣고 난 후엔, 그냥

그걸로 끝이었고, "성미산 마을 사람들"이란

책 제목을 보면서, 한 시골 마을에서

사람들이 사는 내용인가보다고 생각했어요...

시골이니까 이런 게 가능했겠지 하는 생각을 하면서,

갈수록 많이 드는 사교육 비용, 다들 학원에 보내는데,

혼자 안 보내자니 불안한 마음에,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육아에 대해 생각해보려고

선택한 책이었는데, 의외네요...

놀랍게도 성미산마을은 시골이 아니라,

우리 집에서 그리 멀지 않은 마포구에 위치한 마을의 내용이었어요..

성미산 어린이집에 보내는 아이들이 서로

아주 친밀하게 보내고, 가족들끼리도 서로

친하게 보내며 오가는 모습을 보면서

참 부러운 생각이 들었어요...

진작에, 이 책을 읽었더라면, 나도 심각하게,

이 마을로 이사가는 걸 고려했을텐데하는 생각도 드네요..

한가지 아쉬운 점은 성미산 어린이집의 프로그램에 대해

전혀 쓰여져 있지 않은 거네요...

어린이집의 프로그램이 다른 곳이랑 어떻게 다른지,

어떤 식으로 다르게 이루어지는지가 쓰여졌더라면,

어린이집에 아이들을 보내려는 부모들에게 더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싶어요.

마음에 드는 점은 책 뒷부분에, 좋은 점이 아니라,

안 좋은 점들에 대해 솔직하게 조목조목 적은 내용이었어요...

이 책을 읽으니까 성미산 마을에 가보지 않고도

실제 그곳에서 생활한 것처럼 많은 걸 알 수 있어서 좋네요..

대안학교나 이런 식으로 육아하는 걸 고려하는 부모들이라면

이 책은 꼭 읽고 지나가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좀더 이런 마을들이 우리 나라에 많이 생겨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