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를 믿지 마라! - 아이들과 교사를 바보로 만드는 초등 교과서의 비밀
초등교육과정연구모임 지음 / 바다출판사 / 201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예전에 전국수석한 고등학생들 인터뷰 중에 간혹
교과서만 철저히 공부했다는 둥,
다른 건 하지 않았다는 그런 글을 봤던 기억이 나서
우리 아이는 그냥 교과서를 충실하게 보도록 가르치고,
사교육은 최소한도로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었어요.
그런데, 막상 학교에 아이를 보내고 보니,
교과서가 생각했던 것처럼 그렇게
그냥 그대로 믿고 따라갈만큼 
좋지가 않다는 걸 알게 됐죠.
교과서에 문제가 많다는 이야기를
주위의 학부형들에게서 들었고,
개념 설명이 없이 어려운 단어들이 저학년때 나오고
2년 후에야, 그 개념에 대한 설명이 교과서에 나온다는
황당한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에
교과서의 문제점에 대해 조금은 알고 있었지만,
막상 우리 아이가 겪을 문제를 내가 어떤 식으로 
도와줘야 할지, 어느 부분이 얼마만큼 잘못되어 있는지
당최 닥치기 전엔 알 수가 없어서 깝깝하던 차에
"교과서를 믿지마라"를 알게 됐어요.
어떤 열성엄마처럼 1학년 교과서부터 6학년교과서까지
쫙 놓고 비교분석할 여력도 없고, 끈기도 없기 때문에
어떻게 하는 게 좋을지, 그냥 남들처럼 아이를 학원에
보내고 마음을 편히 갖는게 나을까 하는 생각을 했었는데,
"교과서를 믿지마라"를 보니까 안심이 됩니다.
그야말로 초등학교 교과서의 문제점, 역사를 좔좔 꿰고 있는
경력있는 교사들이 가르치면서 겪은 문제점을
하나하나 조목조목 열거했는데, 
어떻게 방학때 대처해야할지, 조금이나마 감을 잡게 되었고,
아이가 못하더라도 조급한 마음을 가질 필요가 없다는 걸
알게된 게 무엇보다 큰 수확이네요.
초등학교 학년별로 어떤 식으로 도와주는 게 좋을지
간략하게 요약된 페이지가 있어서 아주 편하고요.
학년별로 되어 있다보니, 나중에 우리 아이가 해당학년이 되었을 때
그부분을 찾아보기가 좋게 되어 있어서 더욱 마음에 듭니다.
정말 7살 엄마들부터 초등학생 학부모들은 
반드시 읽어봐야 할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