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있는 곳에 흘러라 우리 음악 - 국악 길잡이 따라 우리 음악 대장정
남화정 지음, 홍선주 그림 / 낮은산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학교 다닐 때는 우리 음악에 대해 접하게 된 
게 음악책에 조금 나오는 게 다였어요.
외국에 나갔을 때 외국인들이 우리 음악에 대해
질문을 했는데, 나 스스로도 아는 게 별로 없어서
정말 부끄러웠던 기억이 나네요.
하지만 대체로 아이들도
우리 전통음악을 들을 기회는 아주 적어서
어떻게 아이들에게 우리 전통음악에 대해
알려주는 게 좋을까 생각하다가
"사람이 있는 곳에 흘러라 우리 음악"을 알게 됐어요.
책 겉표지부터, 국악을 연주하는 모습이 사진으로
찍혀져 있어서 마음에 쏘옥 듭니다.
특히나 우리 음악은 태교할때 국악연주하는데에
한번 간 게 다이고, 평소에 틀어주질 못햇는데
CD로 두껍아, 두껍아의 가야금 연주, 두꺼비 산조를 대금으로 연주하는 것,
경기 민요인 긴아리랑을 해금으로 연주하는 것 등, 단소 연주, 피리 연주,
창작판소리, 의식음악, 농사 소리, 풍류 음악, 놀이음악, 사물놀이에
대한 음악을 들려줄 수 있어서 무척 마음에 듭니다.
설명도 무척이나 쉽게 쓰여져 있어서
저도 보면서 많이 배웠네요.
특히나 장단의 연주방법과 종류에 대해서는
그림과 함께 설명이 진짜 잘 쓰여져 있어서
아이와 함께 실제로 장단을 들고서 같이 연주해보기도 했어요..^^
책 안에도 이렇게 사진이 많이 나오는 점도
무척이나 마음에 듭니다.

단순히 우리 음악만 알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 음악과 관련해
여러가지 우리 나라의 제사, 온갖 놀이 등 우리 문화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주는 것도 무척 좋네요.
아이들이 자라면서 꼭 한번씩 읽어봐야할 책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