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떠보니 메타버스 게더타운(Gather.town) 마스터 - 메타버스 게더타운(Gather.town) 플랫폼 활용 가이드 눈 떠보니 메타버스
최재용.박시은 지음 / 광문각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가 세계적으로 창궐하면서 재택근무를 권장하는 회사가 늘었다. 회사에 늘 출근하면서 대부분의 일을 대면으로 처리하던 관습에 익숙해져 있던 기업의 의사결정자들은 어쩔 수 없는 코로나 사태를 맞이하면서 재택근무를 권장하면서 비대면에 활용할 의사소통 수단에 관심과 함께 시스템을 구축해 나갔다. 코로나가 감기와 같은 일반 질병으로 돌아섰지만 재택근무가 결코 업무를 저해하지 않고 동일한 생산성을 낼 수 있다는 사실에 지금도 ZOOM 등 비대면을 위한 솔루션이 인정을 받고 이에 더해서 가상 공간에서 아바타를 이용해 ZOOM 기능까지 포함한 게임과 같은 즐거움을 주는 메타버스가 각광을 받고 있다.


게더타운은 비대면이지만 얼굴을 보며 대화할 수 있는 오디오 비디오 기능과 실시간으로 채팅과 다른 자료를 같이 볼 수 있는 ZOOM과 같은 기능에 서로 다른 방을 만들어 강의, 교육, 홍보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개인별 또는 기업별로 특정 목적에 맞는 하나 이상의 방을 생성할 수 있으며 개인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아바타와 그리고 팀원을 초대하는 기능과 서로 대화할 수 있는 채팅 기능, 진행자가 정해 놓은 방을 실시간으로 방문하며 구경할 수 있는 RPG 게임처럼 재미를 주는 요소가 더해져서 흥미를 만끽하는 가상공간이다.


방은 게더타운에서 만든 템플릿을 사용해도 되지만 좀 더 고급사용자라면 개인과 기업에 최적화된 맵을 만들 수 있다. 과거 스타크래프트에서 자주 시용했던 헌터맵이 일종의 블리자드사에서 사전에 만들어 놓은 템플릿에 해당한다. 본인이 창조적으로 만든 방 안에 소품에 해당하는 오브젝트로 장식을 할 수 있다. 공간이 사무실이라면 사무용품이나 화분도 배치할 수 있다. 소품과 상호작용을 설정하면 X 글자를 누르면 해당 상호작용에 대한 결과를 온오프할 수 있다.


기업에 교육 또는 마케팅 등의 행사가 있다면 활용할 수 있는 공간 제작 기획법도 소개하고 있다. 게더타운 2D를 이용하여 교육 현장을 제작하는 요령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게더타운 2D가 제한적이라면 아이코그램스를 활용하여 2.5D에 맞는 아이소메트릭 그래픽으로도 구성할 수 있다. 가족과 함께 게더타운을 연습하면서 팀원이 멀어지면 영상도 소리도 흐릿해지거나 작아진다. 거리에 따른 효과도 나름 신경을 쓴 것 같다.


메타버스를 귀로만 듣다가 게더타운을 접해 보면서 회사에 메타버스를 이용한 활용 거리가 무엇인지 기획을 해보고 싶다. 우선 우리 회사에서 가장 많이 하는 제안 작업을 기획을 시작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