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성의 힘 - 어떻게 소비자를 사로잡을 것인가?
제임스 H. 길모어.B. 조지프 파인 2세 지음, 윤영호 옮김 / 21세기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정성' 이라는 말을 사전에서는 '진실되고 참된 성질' 이라고 정의한다. 이 단어가 마케팅과 결합하여 상품이 진정성 이라는 옷을 덧입게 되었을때 발휘하게 되는 힘,즉 구매력으로 이어지는 효과를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다각도로 조명해주는 책이다.

풍요로운 소비의 시대에 유형의 제품과 무형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는 나날이 높아져 간다. 소비자 측면에서 보면 제품을 구매하는 주요 기준은 대체로 해당 제품의 유용성과 합리적인 가격에 우수한 품질인지 여부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기존의 시장에 동종 제품을 출시하는 경쟁사 측면에서 또는 정체된 매출을 늘리고자 하는 기업 측면에서 본다면 소비자 기준에 플러스 알파적인 요소가 필요하다.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만한 다른 제품과의 차별성과 또 다른 소비를 불러오는 시너지 효과가 수반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바로 '진정성' 이라는 항목을 덧붙인 제품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두드리는 방법이다. 특정 상품이 진실되다라고 입으로만 말하는 순간 소비자는 의혹을 품고 경계하지만 소비자가 직접,그리고 자연스럽게 그 상품을 경험하고 체득하는 순간 그 상품은 비로소 진정성이 있다라고 평가받을수 있게 된다.

이 책은 소비자의 니즈를 읽고, 소비자에게 제품의 진정성을 어필하는 다양한 방식을 적용한 후, 인위적이거나 거짓으로 포장되었다고 의심받지 않는 전략을 활용하여, 대비되는 극성의 활용을 통해 진정성을 찾고 방향에 맞게 연출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는 비즈니스적 규범으로 자리잡은 진정성 이라는 항목을 경제적으로 구현해 나가는데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