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주차 : 1주차 
교재명 : 최상위 연산 4 B 
단원명 : 1. 가분수를 대분수로, 대분수를 가분수로 나타내기 ( P.8~15) 















현재 제임스는 3학년 이예요.
어렸을때부터 꾸준히 연산공부를 진행해 오다보니
딱 한 학년(두 학기) 4학년 2학기 앞선 연산 선행을 하고 있답니다.


물론,
디딤돌 기본+응용 수학서와 함께
같은 속도로 4학년 2학기 3단원 정도의 엄마표 수학선행 또한 진행 중이고요.


지금까지 많은 연산 수학서를 만나봐왔는데요
계산 방법만 익히는 연산은 "계산력"은 기를 수 있어도
"수학 실력"으로 이어지지는 못하더라구요.


계산에 원리와 방법이 있는 것처럼 계산에는 저마다의 성질이 있고
계산과 계산 사이의 관계가 있듯이
아이들은 계산을 활용해 볼 수 있어야 하고, 
계산을 통해 수 감각을 기를 수 있어야 하기에
하나의 연산을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문제들을
수학적 설계 근거를 바탕으로 구성한 디딤돌 최상위 연산으로 선택을 해보았어요.

















어려서 부터 꾸준히 수학을 접하고 있어서 그런지
국어와 영어 등 언어분야 보다는
더 재미있고 흥미있어하는 제임스라 그런지
그 어떤 수학서를 만나도 힘들다 표현 1도 안하고
열심을 다하는 녀석 기특한 요즘이라죠^^


저도 역시 도치엄마라는거~~~! ㅋㅋㅋ

특히 꾸준히 만나온 디딤돌 수학서라 그런지
익숙한 패턴과 왠지모를 편안한 마음이 공존한다는 아들녀석의 깜찍 멘트~~~ㅎ
이렇게 농담도 한마디 던질수 있는 나이가 어느세 훌쩍~~~



moon_and_james-9






제임스가 공부하게될 첫 단원이에요.
초등수학 기본+응용으로 4학년 2학기 선행을 먼저 시작하고
연산은 뒤이어 풀기 시작한 요즘인데요,
1단원인 가분수를 대분수로,
대분수를 가분수로 나타내기


총 5일차의 과정으로 분수의 원리를 터득하게끔 구성된 목차^^
원리를 그림을 통해 자세히 설명해주는 센스까지!!!
이해가 정말 잘된다며 어려워하지 않는 제임스라죠!


















지금부터 꾸준히 12주동안 제임스와 함께 동행할
최상위 연산 4B 과정이예요.
같아 보이지만 완전히 다른 패턴의 수학 연산서!


입체적 학습 흐름
연산의 원리를 바탕으로 수를 다양하게 조직해 보고
추론하여 해결하는 문제들~
앞서 학습한 연산의 원리, 성질들을 이용하여 사고력과 수 감각을 기르기에 탁월!!!


입체적 학습의 구성
각 문제에 담겨있는 수학적 의미와 법칙을 직관적으로 이해하는 구성으로
이전에 배운 개념을 다시 한번 익히고
지금 배우는 개념을 확실히 내것으로 만들며
앞으로 배울 개념까지 연결하는 카테고리~~~!


엄마가 봐도 입이 떡~~~ 벌어질 만큼 
체계가 잘 잡혀진 요런 구성의 최상위 연산 이라면
제임스의 올바른 수학적 연산력은 걱정 안해도 될것 같아요.





moon_and_james-2







수직선의 수를 바꾸어 나타내기


(눈금 한 칸이 몇을 나타내는지 생각해 보며 풀어 보기)

















가분수를 대분수로 나타내기


(분자에 분모가 몇 번 들어 있는지 생각해 보며 풀기)










moon_and_james-11






뜨헉~~~!


문제를 제대로 읽어보지도 않고 
실수를 이만큼이나 해버린 제임스 군 ㅜㅜ


차근차근 다시 읽고 풀어보라고 하니
앗!!! 하며~
실수도 실력인데 앞으로는 좀 더 세심한 문제풀이를 진행하기로
약속한 제임스 군 이랍니닷


가분수를 대분수로 나타내어야 하는것을
왠 나누기 검산과 헤깔리신건지.....


3학년인 제임스라 자기 학년의 연산인 
곱셈, 나눗셈 파트도 함께 병행해서 풀다보니
요런 헤깔림 증상이 나타나셨나봐요.


그래도 나눗셈 검산은 꽉 잡고 있는것 같아 다행이였네요 ㅋㅋㅋ


















수직선의 수를 바구어 나타내기


(눈 금 한 칸이 몇을 나타내는지 생각하며 풀기)



















대분수를 가분수로 나타내기


(대분수는 자연수+진분수 라는걸 잊지 않으며 풀기)















손으로 푸는 100문제 보다
머리로 푸는 10문제가 수학 실력이 된다.


사칙연산이 아니라
수학이 담긴 연산을 해야 초, 중, 고 수학이 잡힌다.


생각하고, 풀고, 느껴야
수학 개념이 남는다


수학 연산이라고 아무거나 풀려야지~~~라는 무성의한 마음을 가다듬고
이왕 공부하는거 제대로된 수학서로 
제대로된 수학 공부를 시켜주는 엄마의 몫도 정말 중요하다는것을 깨달았네요.


아직 3학년 1학기가 끝나지 않았기에
너무 욕심 내지 않고, 
아이의 학습능력과 컨디션을 고려하여
지치지 않고 끝까지 가는것에 목표를 두고 
열심히 진행하기로 아이와 약속했네요.


감히 3학년이 선택한 4학년 선행 수학서 최상위 연산 4B
동생도 잘 해낼 수 있다는거 꼭 보여주고 싶다는 제임스군^^
응원 가득 가득 해주시길 바래요!
아자~~~~~~뵹^^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몇주차  : 1주차 

교재명  :  4-2 초등수학 기본 +응용 
단원명  :  1. 분수의 덧셈과 뺄셈 ( P.8~26) 





수학을 좋아라 하는 제임스는 현재 3학년 이지요.
엄마표로 꾸준히 수 공부를 꾸준히 진행해오다보니
어느덧 4학년 2학기 3단원으로 선행 학습을 진행해 오고 있다지요.

모모 학습맘을 지원할 당시
일단 제 학년인 3학년 2학기 과정을 다시 짚어주어야할지,
아니면 현재의 속도에 맞춰 4학년 2학기 선행학습 교재로 공부를 이어나가야할지
많은 고민과 고민을 더했었는데요^^;;

기존의 공부 스케쥴에 어긋남 보다는
꾸준히 이어나가는게 나을것 같다는 엄마의 심사숙고한 고민(?)끝에
선행학습으로 나기기로 결정했다지요^^

공부 스케쥴표를 보면서 
몇주 과정, 주 몇회의 수학공부 시간을 할애해야할지 요것도 큰 고민이었는데
너무 정해져있는 스케쥴 형식에 맞추기보다는
아이의 상황과 스케쥴에 따른 학습방법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했어요.


아이의 학습 능력과 컨디션 등을 고려하지 않고,

과대한 과제 집착과 강요로 인해

아이의 수학적 사기를 저하시키고 싶지 않은 엄마의 따뜻한 배려랄까요?



moon_and_james-8


제임스는 거의 매일 수학공부를 하다시피 하기 때문에
못하는 날도 더러 있긴 하겠지만
주말에 대체를 하기도하고 못한만큼 한장 더 풀어보는 방법으로~~~

순전히 엄마의 생각이지만.....
제임스도 수학에는 큰 목표가 있기에
잘 따라와 줄거라는 믿으로 열심을 다해보기로 했다지요^6


moon_and_james-3



4학년 2학기 수학 차례 부분 인데요~
총 6단원으로 구성되어져 있고
기본부터 실력까지 한권으로 끝내주는 공부전략으로
제임스는 수학의 달인이 되고자 열심히 공부하기로 
엄마와 약속을 쾅쾅쾅!!!








1단원 분수의 덧셈과 뺄셈








1단계 개념 익히기


개념 정리를 반드시 읽어 보도록 해야해요!

교과서 기본 문제를 풀어보며 

개념을 확실히 내것으로 만드는것에 포인트를 가진 개념 익히기 단계!!!

교과서 개념을 공부하고 확인 문제를 풀어보아요^^








2단계 기본기 다지기


개념별 집중 문제로 기본기를 다지고

실력을 키우기 위한 준비를 하는 단계지요.

교과서, 익힘책 문제는 물론 서술형 문제까지

기본기에 필요한 모든 문제를 풀어볼수 있답니다.












3단계 응용력 기르기


수학 실력은 응용 문제를 통해 문제 해결력을 키워야 얻을 수 있답니다.

단원별 대표 응용 문제를 풀어 보며 실력을 완성할수 있어요.

실수한 부분들이 하나 둘 나오기 시작하네요 ㅜㅜ
평일에는 문제집을 꾸준히 풀어나가고
주말을 이용하여 이해를 돕는 오답처리를 확실히 짚고 넘어갈 예정이랍니다.










4단계 단원평가 Level 1, 2


공부한 내용을 마무리하기 위해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영역이지요.
틀린 문제나 헷갈렸던 문제는 
반드시 개념을 다시 살펴보면서 빈틈을 채워줘야겠죠?

총 두개의 레벨로 진행된답니다.










 실력 보강 자료집 



서술형 문제
다양한 형태의 서술형 문제를 연습함으로써
수학적 사고력의 확대 및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되어져 있어요.

제임스에게 가장 취약한 부분중에 하나이기도 한데요
실력 보강 자료집을 잘 활용하여 좀 더 난이도가 있는 문제들로
스스로 생각하며 서술형 문제를 풀어보면서
국어 능력도 함께 함양할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기에
수학과 국어 동시에 가져갈수있어 엄마인 저는 큰 만족에 만족을 더한답니다.

자칫 서술형 문제들의 빈도수가 많아지다보면
시작도하기전에 아이들이 지쳐하기도 하는데
개인적인 제 소견으로는 적절한 서술형 문제의 빈도수에도 또 한번 반갑더라구요.

아젝 제임스는 실력 보강자료를 공부하지 않고 있는데요,
일단 초등수학 기본+응용
상위권으로 가는 한 권을 끝까지 풀기가 완료되면
그때 실력 보강 자료집을 활용해서
 진정한 실력을 UP ~ UP 시킬 예정이랍니다!



moon_and_james-2




 










엄마도, 아이도 욕심내지않고
 
꾸준한 수학 학습 습관을 길러주고 싶다면

디딤돌 초등수학 기본+응용으로

차근 차근 상위권으로 가는 지름길을 밟아 보시길 바라며

1주차 학습을 마무리 지을게요^^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