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7일, 조리훈련수업이 끝났다. 4개월에 걸쳐 한식․중식․양식 자격증 시험에 나오는 요리들을 배우고 연습한 시간이었다.

나는 턱걸이 출석률로 수료증을 받았다. 수료를 한 달쯤 앞둔 때부터 재택일을 시작해 종종 빠지게 됐다. 마무리를 못해도 어쩔 수 없다고 생각했는데, 다행히 앞에서 채운 출석률이 좋아 수료증이 나왔다. ‘증’이 다는 아니지만, 사실 그것은 종이 한 장에 불과하지만, 칼질하고 볶고 찌고 끓이고 설거지했던 꽤 긴 시간을 떠올리는 데 도움이 될 작은 소품 하나가 더 생긴 셈이었다.

양식실기시험과 중식실기시험도 봤다. 양식시험 때는 가자미 요리인 ‘솔 모르네(Sole Mornay)’와 구운 소뼈를 끓여 내는 ‘브라운 스톡(Brown Stock)’을 만들었는데 49점을 받아 떨어졌다. 조리법은 얼추 지켰으나 스톡을 끓일 때 토마토 넣기를 깜박했고 솔 모르네를 완성한 모양도 예쁘지 않았다.

중식실기시험 문제는 ‘탕수조기’와 ‘부추잡채’였다. 이때는 아예 요리를 완성하지 못했다. 손이 많이 굳은 데다 날씨가 추워서 더 느려졌던 것 같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험장에 ‘난방’과 ‘온수’란 없다고 보면 된다.) 조리법은 머릿속에 다 있었는데 말이다.

한식실기시험을 준비할 때는 생활 한복판에 ‘요리’가 있었다. 꼬박꼬박 조리수업에 나갔고, 집에서도 꾸준히 연습했으며, 쉰한 가지 조리법을 외우고자 동영상강의까지 챙겨 봤다. 거기다 문제도 괜찮게 나왔으니(‘오징어볶음’과 ‘무숙장아찌’) 운이 좋았고, 얼마 안 되지만 갈고닦은 모든 알맹이가 서로서로 힘을 낸 것이다. 그래서 시험을 보고 난 뒤에도 조금 기대를 걸 수 있었다. 양식시험, 중식시험을 보고 나서 아무런 기대도 하지 않은 것과 다르게.

다음 달부터는 제과제빵을 배우려고 한다. 이번에도 자격증 과정이다. ‘웰빙샌드위치 만들기’, ‘건강빵 만들기’ 같은 과정도 있는데 왜 또 까다로운 자격증 과정이냐고 묻는 분들이 있을지 모르겠다. 내 대답은 이렇다. 자격증에 집착한다기 보다는 이런 과정이 기본기를 쌓기에 좋고, 관심이 있어 배우는 김에 자격증을 따면 좋다고 느끼니까요.

그리고 다시, 요리 이야기를 할 때다. 요리가 나에게 준 여러 가지 기쁨을 많은 사람과 나누고 싶다. 몰입할 때 느끼는 희열, 상처를 감싸 주는 포용력, 새살을 돋게 하는 치유력, 완성된 요리를 맛볼 때 찾아오는 만족감과 음식을 권할 때 밀려드는 뿌듯함까지.

자격증 연습요리이든, 생활요리이든, 제과제빵이든 삶과 문화를 담아 이야기하련다. 어떻게 가닥을 잡아 나갈지 요리조리 궁리하고 있다. 한 가지 또렷한 점은 이곳이 조리법만 가득한 자리가 되진 않으리란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