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 (15주년 특별기념판) - 사람을 얻는 마법의 대화 기술 56
샘 혼 지음, 이상원 옮김 / 갈매나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
📚 샘혼
📚 갈매나무

15년간 독자들에게
‘최고의 화술책’으로 극찬받아온
부동의 스테디 셀러!


🖋

왜 스터디 셀러인지 알 수 있게 해준 책이었습니다. 삶을 살면서 발생하는 문제(이 책에서 문제라는 말을 사용하지 말라고 했었는데… 😝)의 90% 이상이 사람과의 관계에서 발생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입니다.

이 책은 사람과의 관계를 더 부드럽고 좋게 해주는 윤활유같은 이야기들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56가지의 대화법(챕터)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이야기마다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해줘서 앞에서 이야기한 대화법들을 더 쉽고 편안하게 받아들이게 해주네요.

이 책은 사람과의 관계가 어려워질때 찾아보고 적용해볼 수 있는 책이기에 자주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책을 꾹꾹 눌러 메모하며 보느라 더 오랜시간이 걸렸네요.

#적을만들지않는대화법 #15주년기념특별판 #샘혼 #갈매나무 #대화법 #적 #자기계발 #심리학 #말하기 #말 #협상 #관계 #연말 #연말연시 #새해 #버킷리스트#미라클모닝 #책 #책읽기 #책추천 #추천도서

📙 책속으로

책에서 나왔던 내용들을 소개해 봅니다.

📖

‘침묵할 줄 모른다면 말하지도 말라‘라는 문구가 박힌 티셔츠를 본 적이 있다. 정말 멋진 조언이 아닌가? 물론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때 입을 다물기란 쉽지 않다. 책임자를 발설해버리고 싶은 생각도 들 것이다. 그럴 때는 ’화난 김에 내뱉은 말은 두고두고 후회할 소리이기 마련‘이라는 성직자 헨리워드 비처의 말을 기억하라.
p.51

자, 누군가 당신에게 “당신은 이 서류 작업을 먼저 끝내어야 합니다”, “넌 그 내용을 나한테 이메일을 보내야 했어”, “차를 더 일찍 가져오셨어야지요”라고 말하는 장면을 상상해보라.
어떤 기분이 드는가? 이런 식의 사후약방문은 분노를 일으키기 십상이다. 게다가 아무 소용 없는 말일 뿐이다. “이렇게 했어야지”라는 표현은 말썽을 부린 아이에게 팔을 휘두르는 위협 행동과 다를 바 없다.
p.106

생각하기도 싫은 사람이나 상황을 떠올려보라. 그리고 다음 여섯 가지 기준을 적용하여 과연 그 싫은 마음을 드러내는 것이 현명할지, 아니면 위험할지 판단해보라.

1. 사소한 일인가?
2. 지속적인 일인가?
3. 이 일의 전후 상황은 어떻게 되는가?
4. 그 행동은 의도적인가, 무의식적인가?
5. 변화 가능성이 있는가?
6. 단기적 승리가 장기적 손실을 불러오지 않을까?
p.160

나를 대하는 사람들의 태도는 때로 그들의 특성이 아니라, 내 특성에 따라 결정된다. - 탕후 명언
p.230

‘listen(듣다)’이라는 단어는 ‘silent(침묵하다)’와 같은 철자로 이루어져 있다. 내 말을 끝낸 후에는 ‘오버’ 신호를 보내고 상대의 메세지를 받아들이도록 하자. 그리고 상대의 말한마디 한마디를 새겨들어라. 상대가 말을 끝냈다고 신호를 보내면, 그 다음에 당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p.241

🔶 불평에 대한 대응 ‘3A 방식‘

1. Agree(동의하기)
“손님 말씀이 옳습니다. 3시 예약이 맞습니다.”
2. Apologize(사과하기)
”이렇게 오래 기다리시게 해 죄송합니다. 수술이 길어지는 바람에 의사 선생님이 외래 진료를 못하고 있습니다.“
3. Act(행동하기)
”제가 수술실 쪽에 연락해 얼마나 걸릴지 알아보겠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죄송합니다.“
p.274


🖋

공감가는 내용들이 정말 많아서 적어놓은 것을 다 소개하지는 못했네요. 표시한 내용을 다시봐도 저의 행동들을 되돌아보게 만드네요.

책을 자주보고 습득하고 실천해서 하나씩 제것으로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먼저 실천할 두가지를 꼽는다면

- 사후약방문은 분노를 일으킨다
- 사람들은 당신의 귀를 원한다

입니다.

사건이 터졌을때 과거에 발생한일을 후회하느라 시간낭비한 적이 많았었기에 또한 남들의 이야기를 들을때 내 얘기하려고 상대방 이야기가 끝나기만을 기다렸던 때가 있었기에…

💭

사람과의 관계가 어렵거나, 원활한 소통이 필요한 사람이 읽으면 도움이 될듯하여 추천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