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션, 색을 입다
📚 캐롤라인 영
📚 리드리드 출판

“10가지 색으로 세계 역사 속의 문화 아이콘과 패션을 엮어 매혹적인 이야기를 풀어낸다.”

🔰 이 책은 표지부터가 강렬합니다. 색감도 화려해서 책을 보면서 화보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드네요. 책에 표현된 색들과 각 색들이 쓰였던 예시로 나오는 삽화들이 흥미를 끄네요.

🔰 또, 색들이 쓰였던 시대별 상황에 대한 설명과 염색 방법들… 색이 나타내고 상징했던 의미들에 대해 많은 지식을 쌓을 수 있어서 좋았었습니다.


#패션색을입다 #캐롤라인영 #리드리드출판

🔰 색들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정리해 봤어요.

🔶 블랙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대명사입니다. 장례나 죽음 등 상복에 사용되는 색이며, 과거에는 귀족들이나 왕족들이 화려한 색을 입어 대조적으로 평민들은 검은 색을 많이 입었다고 하네요.


🔶 퍼플

보라색은 예로부터 왕가나 귀족들이 많이 입었다고 합니다. 색상의 추출을 위해 연체동물(주로 바다달팽이)을 사용했는데, 그 방법도 어렵고 비용도 많이 들어 어느정도 부를 가진 자들만이 사용이 가능해서 그렇다고 하네요. 여전히 보라는 왕가를 상징하는 색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영국에서는 여성행방운동을 상징하는 색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현대 미국에서는 민주당의 파란색과 공화당의 빨간색을 섞은 보라를 통합을 상징하는 색으로 보기도 한다고 합니다.


🔶 블루

블루는 하늘과 바다를 상징하는 색입니다. 과거에는 남성성의 상징으로 활용되기도하고 정직, 충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또 파란색은 각종 영화에서도 자주애용되었고 인디고 블루는 한때 선풍적인기를 끌었으며 현대에도 자주 사용되는 색이라고 하네요. 또한 블루는 자유의 의미로 사용되기도하고 청바지에 사용되어 편한옷의 대명사로 쓰이기도 했다고 하네요.

🔶 그린

녹색은 섹슈얼리티부터 판타지, 악마의 유혹과 독성까지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자연의 색이기도 하여 봄에 움트는 싹에서부터 여름으로 갈수록 진한 녹색으로 변하는 자연을 표현하는 색이기도 합니다. 과거에 녹색을 만들기위해 비소를 사용하기도 했는데 이로 인해 색을 만드는 사람과 사용하는 사람에게주기도 했었다고 합니다. 고대중국에서는 매춘부의 남편에게 녹색두건을 쓰게해 성적으로 문란한 여성을 뜻하는 색으로 쓰이기도 했다네요.


🔶 옐로우

노랑은 주목받기를 좋아하는 색이라고 합니다. 많은 문화권에서 태양과 황금을 상징하는 색으로 힘과 부를 상징하기도 했고, 중세 시대에 노란색은 질병, 질환 및 황달을 암시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 오렌지

빨강과 노랑이 섞인 주황은 어울림을 좋아하는 색으로 인식된다고 합니다. 오랫동안 오렌지군단이라고 불리는 네덜란드 축구대표팀의 유니폼으로 사용되기도 하는 등 네덜란드 왕실을 대표하는 색이기도 합니다. 오랜지 나무는 부의 상징이자 사랑과 다산의 상징으로 여겨지기도 했고, 이와는 반대로 죄수들의 죄수복, 경고 표지판처럼 눈에 띄는 역할을 하는 색이기도 합니다.

🔶 브라운

갈색은 자연의 색이라네요. 고혹적이고 중후한 멋을 가진 색으로 꼽히며, 멋내지 않은 자연스럽고 편안한 이미지를 주기도 합니다. 과거에 갈색은 농민이나 가난한 사람들에게 많이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트렌치코트나 아이비리그 룩에 쓰이는 색으로 편안하고 귀족적인 이미지를 주기도 한다네요.

🔶 레드

빨간색은 정열과 열정을 상징하는 색으로 표현됩니다. 중국에서는 기쁨, 행운, 축하를 상징하는 색으로 사용되어 새해 행사나 결혼식에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프랑스 혁명 이후 노동자 계급의 빨간색은 애국의 상징으로 쓰이기도 했었다네요.

🔶 핑크

분홍색은 예쁘고 사랑스러움의 대명사입니다. 발랄하고 상큼한 이미지를 주기도 합니다. 여자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색중에 하나가 아닐까요? 이처럼 핑크는 생기있고 여성스러운 이미지로 많이 사용되어왔으나 최근에는 여성운동의 상징으로 쓰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 화이트

희색은 순수와 깨끗함을 상징하는 색입니다. 정의와 옳음을 실천하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현재까지도 결혼식에 순백의 웨딩드레스를 입는 등 순결과 순수함을 뜻하기도 한답니다. 고대에는 죽음과 장례 사후세계를 상징하는 색으로 사용되기도 하였고, 지난 수십년간 미니멀리즘을 나타내는 색으로도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 색을 좋아하거나, 디자인을 공부하시는 분들은 한번쯤 보시면 색의 역사, 색의 사용 등에 대해 많은 도움이 될듯하여 추천드립니다.

🔰 여러가지 색을 보는 것만으로도 즐거웠던, [패션, 색을 입다] 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