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쟁이 원숭이의 목걸이 - 인도편 세계의 민화 8
이경애 지음, 최정은 그림 / 국민서관 / 199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멋쟁이 원숭이는 왕비가 목욕할 때 하고 오는 보석에 관심이 많다. 그러다가 어느날 진주 목걸이를 슬쩍하는데...목걸이가 없어진 걸 알고 왕비는 목걸이의 행방을 찾기 위해 여러사람을 심문한다. 처음에 붙들려 온 한 남자는 무서워서 외눈박이 보석장사에게 팔았다고 거짓말을 하고 보석 장사는 절에 있는 스님에게 주었다고 하고 스님은 떠돌이 악사에게 주었다고 한다. 떠돌이 악사는 뚱뚱보 식당 아주머니에게 주었다고 한다. 끌려온 식당 아주머니는 떠돌이 악사를 처음보았으며 목걸이는 받지 않았다고 하자 끌려온 사람들은 서로 받지 않았다고 하며 아수라장이 되었다. 그러자 한 대신이 원숭이가 그런 것을 알아채고 꾀를 내었다. 왕비가 목욕하던 곳에 가서 원숭이들에게 유리 목걸이들을 모두 나누어주자 진주 목걸이를 숨겨두었던 원숭이가 목걸이를 꺼내 목에 걸고 나오다가 그물에 걸려 잡혀간다. 힘 앞에서 그저 거짓에 순응하는 사람들과 그 거짓에 맞선 식당 아주머니의 대비는 생각할 거리를 남겨놓는다. 그리고 원숭이들에게 목걸이를 나누어 주어 진주 목걸이를 찾는 대신의 지혜는 배울만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