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나가자 꿀꿀꿀 웅진 세계그림책 9
야규 마치코 지음 / 웅진주니어 / 199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기 돼지 세 마리가 엄마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계속 싸우고 시끄럽게 해서 집을 나가라는 말을 듣게 되었다. 아기 돼지들은 화만 내는 엄마와 이 집을 떠나 다른 집 아이가 되기로 하고 집을 나간다. 그러나 다른 집 아이가 되는 일은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니었다. 토끼네 집, 악어네 집, 까마귀네 집 아이들이 되어보지만 신통치가 않았다. 자기네들끼리 이불로 집을 만들어 놀지만 시간이 흐르자 그것도 시들해졌다. 그때 엄마의 밥먹자고 부르는 소리에 벌떡 일어나 달려가 엄마에게 안긴다. 그리고 역시 우리집이 최고란다.
이 책을 처음 읽어주자 옆에서 다른 걸하고 있던 큰 아이가 고개를 돌리고 책을 보더니 잠깐 보자고 가져가 버렸다. 늘 혼나는 자신들의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 신기했을까? 아마 짐을 싸가지고 나갈 때는 대리만족도 느꼈겠지?

내가 이 책을 고른 것은 아이들이 짐을 싸서 나가는 장면 때문이었다. 어느 덧 아이가 자라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게 되면 늘 마찰이 생기고 갈등이 일기 마련이다. 요즘 아이들은 그렇다고 아기 돼지들처럼 짐을 싸서 나가지는 못한다. 그렇지만 그런 책을 읽으면서 마음으로라도 불만을 해소했으면 좋겠다는 것이 어미의 소박한 마음이다. '그래도 우리 집이 좋다'는 돼지들의 성급한 결론에 쉽게 다다르지 않았으면 더욱 좋겠다. 그것은 아이가 도달해야할 결론이지 누가 내려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집으로 돌아가서 우리 집이 좋다는 결론을 내림으로써 작가는 아이의 편에 서기 보다는 어른의 편에 섰으며 성급하게 앞서나갔다고 생각된다. 아기 돼지들이 우여곡절을 겪더라도 끝까지 자신들의 집을 찾아 떠난다면 책읽는 아이들은 그들과 같이 헤메다가 어느새 집에 와있을텐데. 어쨌든 아기 돼지들이 남의 집 아이가 되려는 해프닝은 참 재미있게 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