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책 (100쇄 기념판) 웅진 세계그림책 1
앤서니 브라운 글 그림, 허은미 옮김 / 웅진주니어 / 2001년 10월
평점 :
절판


내게는 딸만 셋이 있다. 모두 그림책을 읽는 연령에 속해있다. 아이들이 읽는 책들중 어떤 것은 여성의 입장에서 본다면 몹시 불쾌할 정도로 남녀의 시각이 편협스러운 것을 발견한다. 특히 명작그림책 류의 책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그래서 나름대로 페미니즘을 담고 있는 책들을 세심하게 골라주고 있는 편이다. 물론 재미도 있어야 겠지만 말이다.

언젠가 남편에게 설거지를 부탁했더니 큰 아이가 하는 말 '아빠가 그런 걸 왜 해?' 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너무나 충격적이어서 한동안 말을 이을 수가 없었다. 나는 전업주부이다. 어른들을 모시고 산 이후 남편은 가사 노동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설거지와 빨래에서 제외되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아이의 사고 속에 이미 그런 편견이 자리하고 있을 줄은 몰랐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책을 사게 되었다. 너무 노골적인 대응이지만 그림책 만큼 아이에게 다가가기 좋은 매개가 또 어디있으랴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으니까.

이 한권의 책으로 아이에게 어떤 변화를 바란다는 것은 성급할런지도 모른다. 그러나 아이들이 꼭 깨닫기 바라는 것은 엄마에게도 엄마 자신의 삶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며. 그리고 언젠가는 아이들도 모두 아내가 되고 엄마가 될 것이기에 이 명제는 또 그들의 몫이 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아빠가 너무 바쁘다는 것이다. 늘 일 속에서 파묻혀 사는데 언제 아이들과 함께 가사 노동에 참여하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을런지. 나는 바담 풍, 하면서 아이들은 바람 풍 하기를 바라고 있는 것은 아닌지 나 자신부터 돌아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