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좋다! 2학년 동시 우리나라 대표 명작 동시집
명작동시선정위원 지음, 김정진 그림 / 예림당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아이의 독해 실력을 알아보는 테스트가 있어서

아이에게 시켜보았어요.

2학년이 되는 둘째에게 시켜보았는데...

세상에서~ 동시 문제는 다 틀렸더라구요.


 

1.png

함축적 의미, 표현을 의미하는 것을 찾는 문제였는데 아이가 전혀 모르더라구요.

첨에는 황당했는데 이내 미안한 마음이 생기더라구요.

어릴 때 말놀이 동시 외에는 동시를 접하게 해 주지 못했던 제 탓인 것 같아서요.


 

2.jpg

 

엮음 명작동시선정위원 / 그림 김정진



게다가 2학년 1학기 단원의 시작은 바로 동시!

그래서 둘째를 위한 동시집을 만나보았어요.

쉽게 이해하면서도 학년에 딱 맞는 동시집.

예림당에서 나온' 참 좋다! 2학년 동시'


3.jpg

할머니와 산 나물 -김용희-


봄볕 아래 할머니가

산나물을 팔고 있다


사가는 이 드물어도

한결같이 지킨 자리


오늘도 향긋한 산나물을

자식인 양 보듬는다


할머니 따라 행길로

소풍 나온 산나물


나른한 봄볕에

파듯파듯 말라간다


갈수록 꼬시랑나물

할머니를 닮아간다.


짧은 시 속에서 우리네 할머니들의 모습이 떠올랐어요.

산에 가거나 시골길을 가다보면 쉽게 만날 수 있는 나물파시는 할머니들.

저는 그 분들을 만나면 꼭 한 가지씩이라도 사 가지고 오려고 하는데요

혹시나 팔리지않는 나물이 할머니 닮아가듯 말라간다는 표현에 마음이 짠~ 해지더라구요.


4.jpg


잔소리 -김갑제-


아이들이 하는 말, "와~ 엄마랑 똑같다 ㅎㅎ"

아이들의 이 말을 듣고 민망하기도 했지만

저 역시 빵~ 터지고 말았네요.

정말 술  한 모금 안 먹고도 잔소리를 늘여놓으니까요.

앞으로는 좀 줄여야겠어요 ㅎㅎ;;


5.jpg


 

못 세는 셋 -김규학-


아이들은 엄마의 이 마음 알까요?

차마 셋을 세지 못하는 마음을요.​


 

6.jpg


 

난 그렇게 하고 싶지 않다 -이묘신-


이 시를 읽고는 반성이 많이 되더라구요.

성격이 급해서 늘 재촉하는 말을 자주 했는데

아이들의 마음은 이러했네요.

개미도, 꽃도 안 보고 새소리도 듣지 않고 앞만보면

아이들도 빨리 할 수 있다는 말!

아이들은 이 모든 것들을 다 보고 들으며 즐길 수 있는데

어른인 저는 그저 앞만 보고 갔네요.

앞으로는 아이들이랑 같이 듣고 보고 즐기면서 갈 수 있는 여유를 가져야겠어요.


7.jpg


 

마음이 따뜻해지는 동시도 있고

빙그레 웃음지어지는 동시도 있어요.

우리가 잘 아는 동요가 된 동시도 있어요.

아이들과 함께 동시를 읽고 표현하는 활동도 할 수 있는 구성이어서

동시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이라도 재미있게 접하고 즐겁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작가는 말합니다.

'시 가운데 가장 좋은 시는 동시다'라고 말이죠.

동시에는 진실이 있고 신비가 있으며 기쁨이 있으며

순수하고 거짓이 없기 때문이지요.


아이들과 함께 시를 읽고 시 속에서 발견한 자연의 신비나 삶의 진리에 대해

함께 이야기해보고 나누는 시간을 가지면 참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좋아하는 시를 발견하면 그 시인의 다른 시를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