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는 고마워할 거야 - 나는 언제나 네편
마크 젤먼 지음, 김복태 그림, 박웅희 옮김 / 가톨릭출판사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카톨릭 출판사에서 나온 책은.. 정말 간만에 읽어보는 것 같다.

책을 읽을 때.. 이제 저자뿐 아니라

역자와 출판사를 신경쓰게 된 경지에 이르른 걸가..

 

그럼에도, 이 책은

종교적인 색채가 어떻게 묻어날지도 궁금한 것은 뒷전이고..

도대체.. 무슨 내용이길래.. 제목이 '언젠가는 고마워할거야..'일까.. 싶어 읽기 시작했다.

 

간단히 책 내용을 요약하자면

부모들이 들려주는 잔소리의 속뜻을

어린이, 청소년에게 풀어 전해주는 책이다.

 

책의 저자는, 신부님이 아닌.. 랍비이시고.. (카톨릭 출판사라길래.. 신부님을 상상했건만 말이다.)

책을 쓸 당시엔.. 손주까지 본, 할아버지로서.. 책을 집필하신 듯 하다.

 

책의 첫 부분은.. 재미있게 시작한다.

아빠 엄마는, 외계인이고..

우리와 대화할 때 (잔소리로..) 통역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 책이 저술되었다.

 

잔소리는, 동서양의 차이가 별로 없는 듯 했다.

방 치워라..

간식은 밥 먹고 먹어라.

어른 오시면 인사해라

다치지 않게 조심해라

무조건적으로 친구를 따라하지는 마라

말을 곱게 하라

어른 말하실 때 끼어들지 말아라

등등..

 

그럼에도, 서양 사람의 책이라서인지

재미있게 쓴다고 쓴 표현이나 일화가 전혀 와 닿지 않기도 하고

너무.. 극적으로 속뜻을 전달하려는.. 어색함도 살짝 느껴져서 아쉬움이 남았다.

내가 아직 저자만큼 나이가 들지 않아..

그 깊은 속뜻을 여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걸 수도 있지만 말이다.

(이 부분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적으면..

간식은 밥 먹고 먹어라.. 라는 잔소리에 대해

하고 싶은 것.. 유혹을 뒤로 미루는.. 습관을 기르라는.. 속뜻이 있다고 저자는 풀이한다.

나는, 부모님이 저런 잔소리를 하실 때..

그리고, 나의 아이에게 똑같은 잔소리를 할 때

유혹을 뒤로 미루라는 뜻으로 했다기보단..

입이 달아져서, 밥 안 먹을까봐.. 잔소리했던 거일뿐인거 같은데

꿈보다 해몽이라고 해야 할지..)

 

아쉬운 소리 하는 김에 하나 더 적자면

목차가 제일 앞에 나오지 없는 것도 좀 아쉬웠다.

(보통, 목차가 나오고.. 서문이나, 추천사 등이 나오지 않던가-_-a)

여튼, 편집때문인지, 문화가 다른 일화들 때문인지

책을 읽으면서 좀 낯설었다.

 

그래도, 엄마아빠 말은 무조건 잔소리라고 치부하면서

방문 쾅 닫고 들어가버리는

자녀나 조카에게 한번 읽어보라고 권함직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