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숨마쿰라우데 중학수학 스타트업 2-2 (2026년) - 2022 개정 교육과정 ㅣ 중등 숨마 수학 (2026년)
이룸E&B 편집부 지음 / 이룸이앤비 / 2025년 8월
평점 :

학기중보다 방학중 선행학습이 시간적으로 여유로운 거 아시죠?
그래서 겨울방학이든, 봄방학이든..
방학만 되면 아이와 선행학습 또는 예습을 위한 계획을 함께 이야기 하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번 봄방학은 겨울방학때 이미 중학교 2학년 1학기 예습, 선행이 완료된 터라
2학년 2학기 수학선행을 쭈욱 이어서 하기로 했어요.

그런데 또 선행을 하겠다 하고도 고민이 되는 부분이 있어요.
선행을 어디까지 해야 할지, 난이도를 어느 정도로 잡아야 할지 매번 고민하고 또 고민합니다.
아예 기초부터 차근차근 하는 사람도 있고
어느정도 기본이 된다 생각하고 기본응용부터 혹은 아예 욕심내어 심화 위주로 시작하는 사람 등
다양한 경우가 있더라구요.
저희는 개인적으로 아이의 수준에 맞게 아이의 속도에 맞게..
선행의 난이도도 선택해서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쪽이라..

연산서와 기본서를 가지고 선행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숨마쿰라우데 스타트업 중학수학2-2(2026)은 중학교 들어와서 중1부터 꾸준히 해오던 연산서 역할을
2학년2학기때도 해주기 위해 선택한 교재입니다.
초등때부터 최상위권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 중 하나도 연산서와 수학문제집을 병행하며
선행하고 현행을 준비했기 때문인데요.
본 교재는 연산서지만 매일 꾸준히 학습할 수 있도록 플랜을 자체 편성하여
아이의 체계적인 연산실력을 쌓고
기초개념까지 학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연산을 굳이 따로 해야하나 하는 분들도 있으나
의외로 연산지는 실수가 계속 나오면서 아이 자신감이 떨어지는 경우도 많아요.
그래서 선행의 방향을 결정할 때 그런 부분까지 꼼꼼하게 고려해서 연산서와 수학기본서를 선행의 기본으로 잡고 있습니다.
선행의 출발은 어렵게 가기보다는, 기본을 확실히 다지고 가는 것이 체계적입니다.

스타트업 교재는 구조가 단순하고 분명합니다.
개념을 길게 설명하기보다는 핵심만 정리해주고, 바로 아래에서 그 내용을 적용하게 합니다.
설명이 길고 장황하면 혼공하는 친구들은 읽는 것이 버거울 수 있어요.
이건 연산서든 수학기본서든 마찬가지인 거 같아요.
설명을 오래 읽는 것보다 배운 걸 곧바로 써보게 하는 방식으로 핵심설명을 하고 있는 중2-2 수학연산서라 아이도 부담이 적습니다.
이해가 애매한 상태로 넘어가지 않게 잡아주는 느낌이라 기본서와 꼭 병행해서 학습, 선행하고 있어요.

중2-2는 특히 계산 안정성이 중요한 학기라고 생각합니다.
식의 전개, 정리 과정에서 실수가 많아지면 연결되는 단원까지 영향을 받게 되고
전체 등급에도 당연 마이너스가 될 수 있는 제대로된 수학학습이 수행되어야할 시기랍니다.
스타트업은 핵심설명과 핵심설명과 연결되는 문제들에 이르기까지
과하게 많이 실은 문제들이 아닌 꼭 필요한 패턴을 반복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핵심 유형의 설명들 아래로 관련 유형의 문제를 담아
기초개념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스스로 문제를 통해 점검할 수 있게 한 수학 연산서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아요.
비슷한 유형을 여러 번 접하다 보니 전개 순서가 자연스럽게 익숙해졌고, 부호 실수도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계산이 안정되니 문제를 대하는 태도도 달라지고 수학기본서부터 준심화서까지 체계적으로 학습이 됨을
2학년 1학기 선행을 통해 경험했어요.

또 하나 느낀 점은, 이 교재가 용어와 표현에 익숙해지게 해준다는 부분이었습니다.
선행을 하다 보면 난이도보다 “문제 문장을 못 읽어서” 막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해력은 국어뿐 아니라 전교과에서 중요한 요소이지요.
수학역시 문해력이 문제풀이의 스타트라 할 만큼 중요한데,
스타트업은 개념을 짧게 끊어 제시하고 바로 문제에 연결해주기 때문에 수학 표현에 빠르게 적응하게 됩니다.
문제의 조건을 읽고 이해하는 힘이 생기는 걸 스스로 느끼고 좋아하더라구요.ㅎㅎ
그리고 각 페이지 마지막 문제는
학교 시험 맛보기라고 해서
실제 시험에서 어떤 스타일로 출제되는지 경험할 수 있어서
연산서이지만 실전에서 풀이하는 힘을 키웁니다.
여러 개념을 묶어 푸는 형태라 내신 3~6점형 문제 대비에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단원마다 있는 Mini Test는 복습용으로 활용하기 좋았습니다.
단순히 계산 확인이 아니라, 개념기초부터 시험대비까지 한 번에 단원 내용을 점검할 수 있었어요.
한 단원을 마치고 나면 자신감이 업~
앞서 말씀드렸지만 연산서로 활용하시기 좋은 교재이고 수학기본서를 꼭 병행하여 학습하시길 바랍니다.
개념의 조건이나 확장까지 다루려면 기본서로 더욱 개념을 탄탄하게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중2-2 선행을 고민하신다면, 처음부터 어려운 문제로 좌절하기 보다는
기초부터 차근차근 실력을 쌓는 시간을 먼저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중학수학, #중학교수학, #중학수학문제집, #예비중, #이룸이앤비, #스타트업, #중학교수학선행, #중2수학, #연산문제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