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상위 쎈 초등 수학 3-1 (2024년용) - 2015 개정 교육과정 ㅣ 초등 최상위 쎈 (2024년)
홍범준.신사고수학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19년 11월
평점 :
품절

평소 좋은책 신사고 쎈리시리즈로 연산부터 유형별 학습까지 착착 진행했었는데
3학년부터는 최상위를 향한 자신감, 최상위쎈으로 심화학습까지 단계별 학습을 진행했습니다.
최상위쎈은 쎈시리즈의 심화유형교재로 학기별로 출시되고 있기에,
단계별 학습을 하는 아이들에게 꼭 한번 풀려보면 좋을 교재랍니다.
스쿨 학습을 진행하다보면, 아이의 학습정도나 아이의 수준에 따라 교재선택을 어떤 걸 해야하나 고민스러울 때가 있어요.
특히 수학의 경우는 제대로 학습하지 않으면, 수학을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시기도 지금이라
좋은책 신사고의 초등수학 시리즈, 수학의 자신감 쎈시리즈로 구멍없는 체계적 수학학습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1, 2학년때까지는 연산을 위한 교재로 쎈연산을
우공비국수세트로 교과과정을 제대로 학습하는 우공비국어, 우공비수학을
유형별 다양한 수학문제를 접할 수 있는 쎈수학을 완북 후, 진행의 과정으로 학습했는데요.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쎈시리즈를 보시면, 개념쎈, 라이트쎈, 최상위쎈을 볼 수 있습니다.
개념쎈은 새로나온 단계로 아이들을 위한 개념서인데, 학기 시작전 예습용 혹은 선행용으로 풀기 좋겠더라구요.
특시 선행의 경우는 어려운 교재를 선택하기 보다 개념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위한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수학선행시 풀어보려고 합니다.
그 외 라이트쎈은 유형을 가볍게 하는 문제기본서로 3~6학년 수학학습시 풀 수 있어요.

심화서라고 어려운 문제들만 채워둔 교재일거란 생각은 착각!
1단계에서 개념설명부터 심화설명까지 만나볼 수 있기에
따로 엄마의 보충설명 없이도 잘 풀어나갑니다.
보통 심화서라고 하면 요약된 내용들로 문제들의 비중만 큰 경우가 있는데요.
최상위쎈의 경우는 세 가지 단계 중 알파단계 들어가기 전,
쪼개어진 다양한 소주제별 개념과 예들을 통해 주요내용을 복습하고 들어갈 수 있어 좋아요.
특히 '심화' 개념 부분을 보면, 기본을 응용한 심화내용이라
실제 문제에서 활용하기 딱~
예를 들어 곱이 가장큰수를 만들거나 곱이 가장 작은 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개념으로 접근해야 할지
차근차근 설명되어 있네요.

개념/심화설명으로 쎈수학의 내용을 되짚어본 후~
확인문제, 발전문제를 통해 개념을 실제 문제에 녹여보았습니다.
차근차근 잘 푸는 딸~

쎈수학도 엄청난 양의 문제들과 다양한 유형 응용문제들이 실려있어
한권을 풀었다면, 웬만한 수학문제에 어려움이 없을 텐데요.
최상위쎈은 알파, 베타, 감마의 단계학습이라 아이가 나름 긴장하며 풀더라구요.
아무래도 알파보다는 베타가, 베타보다는 감마의 문제들이 어렵게 느껴질 테니까
본인도 한장한장 넘기면서 좀 더 긴장감있게 학습하게 된다고 해요.

알파, 베타, 감마 3단계 심화학습 시스템
최상위쎈은 심화개념을 토대로 개념을 좀 더 꼼꼼하게 학습할 수 있는데요.
유형-고난도 문제-최고수준문제를 10% 다지기-5% 굳히기-1% 완성하기 로 나눠두었습니다.
이렇게 3단계 심화 학습 구성으로 되어 있다보니, 역시 감마형에서 고민해야할 부분이 보였어요.ㅎㅎ
감마형 문제를 소화한다면, 실력의 완성이라고 해도 될 거 같은?~!
감마형 문제는 아래에서 자세하게 한번 살펴보도록 하구요~

고난도 문제로 5% 굳히는 베타형 문제를 야무지게 풀어봅니다.
일반적으로는 한권의 문제집은 2장씩 풀어 왔지만, 최상위쎈 만큼은 제대로 풀어보자 싶어 1장씩만 진도를 나가게 계획했거든요.
그래서 실제 개학하고까지 쭈욱 풀었던 거 같아요.
한장을 풀지만, 베타형이나 감마형을 푸는 날이면 은근 긴장모드.
문제를 휘리릭 읽어버리고 푸는 경향이 있어 최상위쎈 만큼은 꼼꼼하게 문제를 읽어라 잔소리 아닌 잔소리를 자주 했던 거 같아요.
3학년이 되면서 최상위쎈을 심화교재로 처음 만나본 딸!
일단 심화서이지만 막 두껍지 않아 덜 부담스럽지만, 내용만큼은 알차서 좋았던!
딸의 말을 빌리자면, 감마형 문제를 풀면서 어려움을 여러번 느끼긴 했지만,
고민해서 풀어보고, 엄마의 채점에서 동그라미를 봤을 때 기분이 너무 좋았답니다.
점점 수학문제를 풀었을 때의 기쁨을 알아가는 걸까요~~ㅎㅎ

마유형은 최고수준 문제로 1% 완성하기란 목표아래 풀어 갑니다.
실제 교외 경시 수준의 최고난도 문제들이 다양하게 수록되어 있어서
아이가 감마유형을 풀 때 은근 어려워 하더라구요.
막상 풀어보면, 쉬운데 문장형 문제들을 읽고 이해하는 것부터가 꼼꼼해야 하지요.
1번은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을 토대로 2014년 가족의 먹고 남은 쌀이 몇 kg인지를 구해보는 문제였는데요.
단위가 가마니, kg 두가지가 등장해서 이를 통일하는 것이 중요했던 문제!
막상 엄마의 문제설명을 이해하고 나서는 몇 번 연산하지 않고 답이 나오는데요.
감마단계의 경우는 감사하게도 전 문항에 대한 풀이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어서
혼공하는 아이라 하더라도 충분히 문제를 이해하고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최상위쎈은 그래서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한 고난도 심화교재라 할 수 있지요~

최상위쎈은 앞서 설명드린 대로 교외 대회, 경시대회 등에 대비할 수 있는 문제들이 수록되어 있는데요!
특시 경시대비 평가 라는 이름으로 경시대회 실전 대비 학습이 가능한 문제들이 교재에 부록으로 첨부되어있습니다.
교내외 경시대회에 출제되는 수준 높은 문제로 구성한 평가지제공은
실제 대회 출전을 하지 않더라도 내가 어느 정도의 문제를 풀 수 있고, 어느 정도의 수준인지를 확인해 보는 시간이 되기에
경시 대비 평가를 풀 때는 좀 더 시간적 제한을 두고 풀어보았습니다.
그렇게 수학관련한 각종 대회에 대비하고 실전에 강해질 수 있도록 집에서도 열심히 학습합니다.^^
이렇게 천천히 완북한 최상위쎈!
내 아이의 자신감을 키워주는 수학심화서, 최상위 쎈으로 수학실력 쑥쑥 키워보아요~!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