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초등 수학 기본 + 응용 1-2 (2019년) 초등 디딤돌 수학 (2019년)
디딤돌 초등 편집부 지음 / 디딤돌 / 201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요맘때...

방학을 시작하며 계획했던

다양한 것들을 제대로 실천했는지,

실천이 잘 되고 있는지 등을  돌아보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딸은 방문앞에 붙여둔 여름방학계회표대로

나름 잘 실천하고 있어 기특하네요.^^

초등학생이 되어 처음 맞이하는 방학이었기에

나름 걱정과 설렘을 가지고 시작했던 여름방학!

특히 2학기 수학예습을 위해

1학기 시작 전에도 그랬듯, 디딤돌 기본응용과 최상위연산수학으로

매일 꾸준히 해오고 있답니다.

2. 여러 가지 모양을 알아볼까요

모양찾기를 시작으로

여러가지 모양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설명해보는 시간도 가졌어요.

이 역시 1학기때 다뤘던 내용의 연장선이라 보면 되는데요~!

학기별,

학년별

단원의 내용들이 이어지는 것들이 대부분이니까

이해가 필요한 부분은

앞의 학기 내용을 찾아 확인하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주어진 모양을 따라 그려보는 문제~!

일반 여백이 아이라

모눈종이 혹은 눈금종이에 그려봄으로써 좀 더 정확하게

같은 모양으로 그려보는 활동~!

도형의 확장은 후에 합동, 닮음으로도 연결될텐데요.

요런 그리기 활동으로 슬쩍 단어를 언급해보기도 했었답니다.

자세한 닮음, 합동 등에 대한 성질은 나중에....ㅎㅎ


2단계. 기본기 다지기

기본이 되는 문제들을 풀어볼으로써

개념에 대한 이해가 잘 되었는지를 확인해봅니다.

모양파트는 대체적으로 크게 어렵지 않아서

쉽게 풀 수 있는 부분이랍니다.


3단계 응용력 기르기

응용문제 등장입니다.

지금까지는 평면적인 시각으로도 풀이가 되었는데,

머리속으로 입체적 상상을 통해 문제를 풀어야하는 게 나왔어요.ㅎㅎ

이런 문제가 여러개 나오더라구요.

문제를 풀기전 요리 조리 색종이로 접어보고 하면서

도형이 어떻게 늘어나는지

어떤 규칙을 갖는지

같이 알아보았답니다.



보이는 부분을 보고 전체의 모양을 유추하는 문제부터

입체모양의 한면을 바닥에 찍었을 때, 나올 수 있는 모양도 유추하는 문제도 있어요.

모양파트는 크게 어려운 부분이 없어서

실수만 하지 않으면 금방 넘어갈 수 있는 단원입니다.



20. 성냥개비를 가장 적게 사용하여 세모모양과 네모모양을 각각 1개씩 만들려고 합니다.

필요한 성냥개비는 모두 몇 개인지 풀이 과정을 쓰고 답을 구하세요.

(단, 세모모양과 네모모양을 붙지 않게 만듭니다.)

'단' 이라는 단서가 없었다면, 답이 두가지가 될 수 있는 상황이죠.

딸이 풀었기래 설명을 요구했더니

그림으로 설명을 해주더라구요.

그럼 만일 단서가 없다면 어떻게 되겠냐고 물었더니

성냥개비 하나가 빠진다고 하네요.

이해 잘 했다며 칭찬~ㅎㅎ



5단원은 시계보기와 규칙찾는 연습을 하게 되는데요.

다양한 문제들을 통해 시계에 대한 개념이 잡히면

시계보기가 힘든 아이들에게도

시계보기 어렵지 않게 될 듯합니다.


44번 문제에서는

찢어진 부분을 직접 그려가며 채워놓았네요..ㅋㅋ


이처럼

기본응용수학은 학기전 방학동안 예습으로 활용하면

기본개념은 물론 응용력까지 한권으로 해결할 수 있어 좋아요.

학기 중에는 오답을 한번 더 체크하되,

뒤에 부록으로 있는 실력보강자료집으로 복습하면 딱이랍니다.ㅎㅎ

그리고 최상위수학이나 최상위수학S로 상위권가기!

체계적인 단계로 초등수학실력을 쑥쑥 성장케하는 디딤돌 수학문제집들 덕분에

올 여름방학도 알차게 마무리 중입니다.

(며칠 전 딸과 대형 서점에 갔는데, 디딤돌 코너가 인기더라는~~흐뭇했답니다.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