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위연산 수학 초등 1B 초등 최상위연산 수학
디딤돌 초등수학 연구소 엮음 / 디딤돌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매일 꾸준히 풀어온 최상위연산수학 덕분에

오늘도 딸은 연산력이 폭풍성장하고 있답니다.



받아올림의 개념이 등장하는 단원이어요.

구슬 12개를 다 들고 다니기 어려우니~~

일의 자리 구슬 10개를 모아

십의 자리 구슬 1개로 변신!!!

각 자리 수끼리 합이 10보다 크면,

앞자리로 받아올림한다는 개념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요.


받아올림의 개념을 낱개와 묶음으로 학교에서는 설명을 할텐데요.

차츰차츰 일의 자리, 십의 자리란 표현으로

받아올림을 이야기 해주면 좋을 거예요.

받아올림의 개념을 이해하고,

십의 자리에 1을 표시해 주는 것도 연습이 필요해요.

그 연습을 위해

'받아올림을 표시하여 세로셈 하기'

파트가 이렇게 자리하고 있지요.ㅎㅎ


받아올림 표시하기를 칸에 메우는 과정으로 연습했다면,

이제 표시가 없더라도

스스로 셈을 하면서 받아올림을 확인하고, 적어가며 푸는지 볼까요~!

딸은 어느새 습관이 되어

받아올림이 있는 셈을 할 때, 일의 자리부터 계산하면서..

십자리 위에 묶음의 개념인 받아올림을 적어서 셈하더라구요.

연산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도

아이의 실력이 나아지지 않는다 하는 분도 계시고,

연산문제집을 지루하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이 많아

고민이라는 분도 계시더라구요.

이렇게 원리부터 생각하는 연산문제들을 통해

자연스레 아이가 재미를 느끼고, 연산에 대한 감각을 키워갈 수 있다면

수학실력으로의 확장이 당연히 이뤄지는 거~~


최상위연산수학 1B의 순서는

덧셈이 아닌, 뺄셈부터였는데요.

덧셈을 뺄셈보다 먼저하고 싶다고 해서

5단원부터 먼저 풀었고~~

이제 4단원으로 넘어가 봅니다.ㅎㅎ


받아올림이 있는 셈, 덧셈을 했으니

이제는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도 거뜬히!

1학기때는 받아내림이 없는 뺄셈을 훈련했다면,

2학기부터는 일의 자리에서 부족한 수를

십의 자리에서 빌려오는.. 그러니까 받아내리는 문제들을 접하게 됩니다.

다양한 뺄셈문제들을 풀어보며, 딸은 10에서 빼서 나머지 낱개를 더해주는 방법이 가장 편하다네요.ㅎㅎ

딸은 10에서 빼서 나머지 낱개를 더해주는 방법이 가장 편하다네요.ㅎㅎ

'수를 쪼개어 빼기' 입니다.

앞이나 뒤의 수를 가르기 한 후,

뺄셈을 하는 방법입니다.

수를 쪼개는 위치는 본인이 선택하면 되는 거구요.

이 또한 연습을 하다보면, 자연스레 스르륵... ㅎㅎ



앞서 했던 받아올림의 세로셈, 가로셈 처럼..

받아내림 세로셈, 가로셈을 해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잘 사용하는 셈의 방법이지요.

빌려온 10자리의 수를 표시하고,

일의 자리 수에 빌려온 수를 적으며 뺄셈하기.

받아올림을 표시하며 했더니,

뺄셈의 경우도 알아서 척척 표시하며 풀더라구요.


덧셈식과 뺄셈식의 관계가

나중에는 곱셈식과 나눗셈식의 관계로 발전하는 거 아시죠!

8+3=11

11-8=3

11-3=8

이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파트입니다.



저는 문제를 풀기전,

딸에게 뺄셈식을 설명해보자고 이야기 했어요.

예를 들어 12-8=4를 설명해볼까?

12개에서 8개를 사용하면 4개가 남는데,

반대로

남은 4개에서 사용한 갯수 8개를 다시 더하면

처음의 갯수 12가 된다.

이렇게 매끄럽게 이야기 하진 않았지만..

암튼 요런 식의 원리를 이야기 하더라구요.

그럼 그걸 식으로 표현해보자..

해서 뺄셈식과 덧셈식의 관계를 이해하고 문제를 풀었더니

더 잘 하더라구요.ㅎㅎ



이렇게 매일 정해진 분량을 꾸준히 풀고 있는 최상위연산수학~!

그렇게 하다보니 어느새 끝이 보여요.ㅎㅎ

비록 여름휴가다 여행이다 해서

중간중간 빼먹는 날도 있었지만,

또 그 만큼 스스로 보충하고 하니까 여름방학 끝나기 전,

연산력은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되어 있을 거 같네요.

아직 2학기를 위한 연산예습을 고민중인 분이 계시다면,

반복해서 푸는 지루한 연산문제집보다

입체적인 연산문제들로 개념과 원리부터 이해하는 연산문제집,

최상위연산수학으로 선택해보심 좋을 거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