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자존감의 힘 - 소극적인 아이도 당당하게 만드는
김선호.박우란 지음 / 길벗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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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기대와 설렘으로 시작되었고,

지난 며칠사이 아이와 초등학교를 두번 갔었다.

마냥 아기로만 생각했던 내 딸은

언제 자랐는지 초등학교 오라는 통지서를 받았고,

취학통지서를 제출하러

입학확인하러

그렇게 초등학교를 다녀왔더란다.

초등학교가길 고대하는 딸의 모습을 볼 때면,

기특하면서도

한켠으로는 뭔가 짠하고,

엄마의 손길이 더욱 필요하리란 생각에

워킹맘인 나는 아이 입학과 함께 육아휴직을 선택했다.

그런데도 뭔가 불안하고 걱정인 건

엄마이기 때문일테지..

그런 나의 고민과 걱정은

마치 공부하다 막힐 때 찾게되는 해답지의 설명들처럼

한권의 책을 읽게했다.

길벗 '초등 자존감의 힘' 이 그것이다.

지금 내게 나름의 필독서가 된 이 책은

실제 양육자이자 교육자인 지은이가 초등학교 시기에 꼭 형성되어야할 자존감에 대한 이야기를

우리 부모들에게 이야기하고 강조하고 있다.

아이가 성장하며 겉으로만 성장할까 염려하는 부모들이 있을 것이다.

나역시 우리 아이가 몸만 자라고

내적 성장이 제대로 되는지 늘 고민하고 있다.

유치원에서도 그랬고

나 역시 배려와 경청을 강조해왔던 거 같다.

그러다 보니 늘 딸은 양보가 먼저다.

언제부턴가 아이의 유치원 생활에서

눈물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엄마인 나는 항상 아이의 눈물의 이유를 물었다.

너무 양보만

너무 배려만 피력한 탓일까.

문득 내 아이의 자존감을 고민하게 된다.

그런 내 고민에

이 책은 나름 생각의 정리를 해준다.

 

 

그래서 학부모가 되려면

학부모가 되기 위한 공부가 필요한게다.

초등 자존감의 힘은

자아존재감이라는 새로운 시각을 내게 알려주었다.

 

자존감을 자신에 대한 존중하는 마음, 그러니까 자아존중감이라 생각하지만

'자신이 지금 여기 있음을 아는' 자아존재감이 먼저란다.

초등학교 1학년이 되면 교실에서는 오버액션을 해서라도

자신들의 존재감을 얻기위해 기를 쓴다고 한다.

나는 그런 느낌을 유치원에서도 느끼는데, 초등가서는 더 그러하다는..것?

 

자존감은 자아존재감이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자아존중감이 자라기 어렵다고 한다.

아이의 자존감틀이 초등학교 저학년때 만들어지기 시작하고

초등 고학년 사춘기와 함께 자아상이 고정된다고 하니

꼼꼼하게 읽고 또 읽어본다.

'오버액션은 오히려 존재감이 없음.

아이는 애쓰고 있는 거다. 에너지를 소모하며..

부모로서 아이의 오버액션을 통해 주변 시선을 받고 주도권을 쥐고 있는 듯 보이는 걸 간과말라.

그 아이는 존재감없음을 두려워하고

필요이상의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는지 모른다..'

존재감은 자기 만족감과 연결되어 작은 만족감이라도 반복되면..

자아존중감으로 발전하게 된다.

하지만 그런 작은 만족감을 틀에 고정시켜 느끼지 못하게 하는 실수를 저지르고 있다.

혹시 나는 그렇지 않은가?

아이가 문제를 다 맞아야 잘하는 거라 착각하진 않는가?

그래서 아이가 한문제 한문제에 서러워하진 않는가?

홈스쿨을 하면서 겪는 딜레마이기도 하다.

100점을 위한 홈스쿨이 아니라, 다양한 노출분야들 중 일부분이고..

아이가 자신의 소소한 행복과 만족들을

부단히도 느낄 수 있게

나는 그저 자주, 짧게라도 바라봐주고 귀 기울여주어야겠다.

엄마가 되었든, 아빠가 되었든

이 세상에서 자신을 바라봐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아이의 자존감을 형성하는데 든든한 디딤돌이 된다니 말이다..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부모님이나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님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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