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타트 - 야놀자 창업자 이수진의 경영 일기, 개정판
이수진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런책이 읽어보고싶었다

성공한 현재의 기준으로 쓴 책이 아닌, 초보시절 우당탕탕하며 하루하루를 견뎌내듯이 살아온

그때를 그대로 옮겨놓은 책

사람들은 흔히 지금의 화려한 인생의 하이라이트 순간만을 보고, 그 순간을 가지기위해서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에 땀과 피를 부어넣었는지는 크게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왜냐면 그 순간은 누군가와의 공유가 아니라, 자신과의 공유를 가장 많이 한 순간이었을테니까

이 책의 저자인 야놀자의 창업자 이수진대표의 과거가 기록되어있었다.

정말 멘땅에 헤딩하며 살았구나, 그리고 순간의 돈을 벌기위해 들어갔던 모텔관리일을 이렇게 풀어내서

지금의 야놀자월드를 만들었구나 , 대단한 사람이다 라는 생각과 동시에

이 사람은 단순히 시대를 잘 흘러탄게 아니라, 어떤분야에 갔어도 끊임없는 생각과 성찰 사고의 확장을 통해서

다른업적을 이루었을거라고 생각한다.

2023년 , 지금은 창업 19년차의 베테랑 사업가가 된 그 시작은 2005년 창업 일년차부터였으나

우리는 창업의 순간이 아닌 이렇게 몸을 갈아넣어가며 살수없었다는 결정을 했던 모텔청소일부터 그 인생을

들여다봐야한다고 생각한다.

누군가의 일기를 훔쳐보는게 재미를 넘어서, 지속적인 생각과 노력과 고민의 흔적들을 글자 한글자한글자에서

녹여보게 되었다. (만약에 이 책에 타이핑이 아닌 직접 저자의 필체로 썼던 그 기록을 이미지로 남겼으면 더 좋았을것같다는 생각도했다 ) 치열했던 그 순간의 고민이 한글자에 꾸욱 눌러담은 그 미세한 차이를 분명히 같은고민을 하고 사는사람들은 느낄수있을테니까

중간중간에 형광펜으로 주욱주욱 줄을 그어가며 읽었다.

마음이 약해질때 사람은 다 같은 고민을 하고 사는구나. 그리고 기업이 커질수록 커지는 부담감과 시행착오는

이제 나 혼자만의 것이 아니겠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길로 가야하는구나 중요한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끊임없이 생각하고 혁신했더 것이구나 생각을 멈추는 날은 미래가 멈추는 날이고,사업에 있어서 스스로의 완급조절이 얼마나 중요했는지 등을 다룬 에피소드들이 마구마구 늘어져있는 나를 탄탄하게 잡아보는것 같았다

사람이 성장하는 만큼, 목표도 성장한다 라는걸 몸소 보여준 이 책을 통해서

언제 읽을지 모르더라도 나도 꾸준히 장사일기라도 써봐야겠구나 . 사업으로의 확장을 위해서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무슨말이 더 필요할까

타인의 역사를 통해서 한가지라도 배웠다면 그 날은 성공한것이니까 나 오늘 성공한걸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