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하기 전에 미리 알았더라면 - 은퇴 후 어떻게 경제적 자유를 얻을 것인가
이동신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왜 읽어보게 되었냐면, 빠른퇴직을 희망하는 사람으로 나는 딱 40대까지만 일하고싶었다.

일이주는 소속감과 즐거움도 있지만,

50대부터는 돈을 쓰고, 넉넉하게 나누는 인생을 살고싶었고, 그러기위해서는 이미 50대이상을 겪어본 연륜의 이야기가 듣고싶었다

어떻게 살아왔고 , 어떻게 앞으로 살아갈건지 아무래도 조금 더 현실적이고 지금 닿아있는세대의 이야기는

나에게 분명히 보탬이 될거라 생각했기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이제 몇년뒤면 초고령화 사회에 접어든다고한다

그 고령화 사회의 일원이 되는 수많은사람들중에 나는 이정도면 충분히 은퇴준비를 했어 라고 얘기할수있는사람이 얼마나있을까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나 역시 그런경험을 하게될때, 나는 이정도면 충분해 라고 이야기할수있을까 를 생각해보면 그 역시도 자신이없었기에

미리 준비하는것은 언제든 꼭 필요한일임을 다시한번 상기시켰다

그럼 과연 은퇴전에 미리 알아야할게 준비해야할게 무엇일까 라고 생각해본다면

첫째는 무엇보다 경제적 문제일것이다.

나는 사실 여기까지밖에 생각하지못했다.

자본주의 시대에 살면서 ,이제 노동자본을 더이상 벌어들이기에 녹록치않아질때 분명히 그 아쉬움이 클거라 생각해서 어떻게 하면

수입의 파이프라인을 만들어놓을수있는지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 외의것들은 간과했는데 저자의 책을 읽으며 조금 다른견해를 가지게 되었다

고작 스마트폰하나 못한다고 누군가의 삶이 멈춰서는 안된다 라는 어떤재단의 모토처럼,

은퇴후에도 잘 살기위해서 이 시대에 발맞춰가야한다는 사회적인 견해를 조금 더 생각하게 되었다

이책은 총 9장의 챕터로 구분되어있는데

그 중 3장, 가족 건광 , 관계에 대해서 사회적인 구성원으로서의 나, 가족으로서의 나, 친구로서의 나 이 모든 역할들을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해주는 부분이있었고, 제 5장, 돈이들어오는 파이프라인에서는 은퇴후 삶의 여유로움을 위한 수익라인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잊어서는 안되는 연금, 보험, 상속 등에 대한 이야기도 6장에서 읽어볼수있다

무엇보다 다양한 정보가 있어 읽는내내 고개를 끄덕이며 읽었고, 이 책을 보면서 부모님의 정서적 은퇴를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