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공하는 쇼핑몰 사업계획서 -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전문몰까지. 꼼꼼하게 계획해서 성공률을 높이는
은종성 지음 / 책길 / 2022년 7월
평점 :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전문몰까지
모든것을 계산하고 계획하고 수치화하자
이제 쇼핑몰도 하나의 큰 사업 카테고리가 되었다.
이 큰 카테고리안에서 어느것을 판매할지를 고민하고 치열하게 계산하고
그렇게 수익을 얻어내야하는 하나의 전문적인 영역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과연 이 많은 변수들을 다 계산하고 계획하고
실행하는 사람이 얼마나될까를 생각해보니 , 일단 나부터 그렇게 계산하고 이 업계에 뛰어든게 아니라 방향성을 다시 잡아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요즘 우리는 정말 많은 정보의 홍수속에 살고있다
어떤사람은 그냥 실행만 하면 다 돈이 벌리는것처럼 이야기하기도하고 그 이야기를듣고 실행하는 수많은 사람들중에 과연
아직까지 지속적인 사업을 하고있는사람이 얼마나있을까를 생각해봐도 역시 엄청난 소수일거란 생각이들었다
나는 이제 막 2년차에 접어들었고 나는 내 일을 사업이라고 하지않는다
나는 아직 장사라고 이야기한다
아직 내가 없으면 이 세계는 굴러가지않고, 지속적으로 무언가를 해야되며 , 시스템화되지않아 부족한게 많은 아니 넘치는 시장이기때문이다
나는 지속적으로 어떻게 하면 조금더나은방향으로 적은 인풋으로, 큰 아웃풋을 낼수있을지를 고민하면서도 한번도 그 시작에대해서는 생각해보지않았다. 그리고 이 책을 보면서 어떤일을 시작함에 있어 방향을 잡지않고시작한건 큰 실수였으며 그 실수에도 불구하고 지금껏 잘 유지해온건
행운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지금 하는일의 테크트리를 조금 더 넓은 분야로의 확장, 그리고 매뉴얼화를 이루는걸 일단 일차적인 목표로 삼고있다
그러면 시작부터 다시 잡아야겠다는생각이 들었다
나는 사실 10년전에도 쇼핑몰세계에 발을 담궈봤었고, 약 일년동안의 유지기간으로 경험이라는 이름으로 남겨두었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고객의 세분화, 경쟁력, 그리고 현재의방향성 등을 하나도 고려하지않고 말그대로 맨땅에 헤딩을 해댔던 순간들이었다
그 경험역시 소중하지만, 이제 시간을 조금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위해서는 계획을 세워함을 배웠고
내가 생각하지않못했던 세부 카테고리들을 이 책을 통해서 생각해볼수있게되었다
온라인쇼핑몰의 외부환경, 내부환경, 그것을 도식화하는 과정을 이 책을 통해서 처음으로 접해보았다
어떤 한 스텝을 밟기위해서는 천번의 돌다리를 두들겨야한다면 어떻게 보면 비용도안드는 돌다리, 열심히 체크하면서
두드려보면 조금 더 튼튼한 테크트리를 만들수있지않을까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