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하게, 상처 주지 않게 - 성숙하게 나를 표현하는 감정 능력 만들기
전미경 지음 / 지와인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성보다 감성이 중요한시대

생각보다 기분을 잘 다루는 사람이 되기위한 책이라는 문구가 인상깊어 이 책을 집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쓴 책으로 다소 전문적인 내용들로 채워져 지식이라는걸 습득하는 책이라 생각했는데

쭉 읽어보니 이 책은 감정이라는걸 주제로 내가 나를 조절할 수 있는 방법들을 이야기하는 책이라는걸 알았다

우리의 마음과 생각 행동을 일치하게 하는

이 책은 총 14가지의 감정역량을 키우는 방법을 소개한다

일단 가장 중요한 나를 파악하는이야기를 제외하고는 각각의 이야기가 분리되어있어 순서에 관계없이 읽어도 괜찮을 소재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나의 감정과 정체성을 파악하는 챕터1 왜 세상에서 제일 다루기 어려운건 나 자신일까 를 가장 먼저읽어보고

챕터5 나쁜일은 왜 쉽게 잊히지 않는걸까 라는 제목을 펼쳤다

일단 나를 파악하는 일을 먼저 해내는 감정과 정체성파악이라는 문제에 부딪혔다

어느날은 괜찮다가 어느날은 급격히 감정에 휩쌓인다. 이 책에서 남들과 다른포인트에서 화를 내는 나를 먼저 파악하는게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나는 곰곰히 생각해보니 신뢰라는 부분에 심각한 회오리를 일으킨다고 깨닳았다. 뭐 그런거가지고 그래 ? 라는 말을 나도 남에게 이야기하고

남도 나에게 이야기한다. 내가 한번씩 참을수없는 부분은, 신뢰라는게 깨졌다고 생각했을때인것같다.

그게 내 정체성과 관련이있다는것도 이 책을 통해 배웠다

그럼 다음 파트는 나쁜일은 왜 쉽게 잊히지않는가 라는 파트였는데 나쁜기분이든 좋은기분이든 우리는 성장하기위해서는 다음단계로 나아가야한다. 문제는 나쁜감정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오해와 의심이라는건 양분을 주지않아도 물한방울만 있으면 싹이튼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책은 심리학적으로 총 14가지의 감정역량을 키우는데 집중한다

세부적인 내용은 이 책을 통해 한번 천천히 읽으며 익혀보길 바란다

나를 찾는 꽤 의미있는 시간이 될거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