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을 위한 회계 - 회계를 모르고 절대로 경영하지 마라! CEO의 서재 27
야스모토 다카하루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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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일본인 저자가 쓴 책으로, 사장이 회사를 운영하면서

운영자가 회계마인드를 가지고 있느냐, 가지지 못했느냐는 회사의 흥망을 좌우하는 일이라는 이야기로 시작한다.

한 회사의 운영자의 선택은 결국 비용과 직결되기때문에 리더의 자리가 무겁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의 부타이틀은 회계를 모르고 절대로 경영하지 말라 라는 문구가 있는데 너무 인상깊어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매출이 좋다고 이익이 나는건 아니다 라는건 , 이제 매출규모얼마에요 라는 이야기는 더이상 비지니스업계에서 통용되지않는

말이라는것을 실감하게 해준다.

매출이 아니라 순이익이 얼마에요 ? 라고 물어보는 업계의 스토리가 더 많다

사실 회계는 회계업무에서 알면 되는거 아니야 ?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고 직원들은 더더욱이나 그렇다

나는 영업부 직원인데 영업일만 잘 하면되는거 아니야 ? 라는 말을 하지말아야 겠다는 생각을 했으면 한다

처음에는 사장과 직원 부장들 회사의 이해관계가 있는사람들의 대화속에서 회계마인드를 갖춰야함을 예시를 통해서

이야기한다. 그리고 언제 손익분기점을 어떻게 넘기는지, 순이익을 어떻게 계산하는지

회계에서 인정하는 경비의 비용은 어디까지인지 , 할인을 해줘야하는 최대의 마지노선이 얼마인지

직원의 회의시간에 사용되는 비용이 얼마인지 등등 세부적인 예시들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다

인상깊었던 내용은 , 우리는 회의를 할때 2시간씩 회의를 한다.

그럼 그 2시간의 가치를 계산해보자

직원의 인건비에서 2시간치를 계산하고, 그 일을 하지않았을때 수반되는 기회비용을 계산하고

또 2시간의 회의를 준비하기위해서 걸리는 30분의 회의준비시간이 주는 가치는 무엇인지 등등을 이야기한다

눈에 보이는 2시간의 직원임금이 다가 아니라는 내용이었다

아마 이런 세세한 정보들은 회사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꼭 알아야하는 기본적인 스토리인것같다.

직원을두고 회사를 운영하는 리더들의 회계마인드는 리더는물론이고, 직원까지 갖춰야 이익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성장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다루고있다. 실용적인 내용으로 한번 읽어볼만한 책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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