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파는 영업비밀 그대로 따라하기 - 희망 없는 현실 속 작은 성공, 스마트스토어 월매출 4천만원
유예 향기 지음 / 킴예스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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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독특하다면 독특한 경험을 가진 스마트스토어 운영자의 이야기이다.

19세에 아이돌 그룹 가수로 데뷔해서 기약없는 시간을 보냈고, 3년이란 시간을 쏟아붓고

경제적자유를 위해 닥치는대로 리하다가 스마트스토어라는 시장을 알게되어 자본금 80만원으로 시작

두번의 창업실패?경험을 얻고 , 다른전략으로 다시 새롭게 시작한 청년사장님의 노하우와 이야기가 담겨있다

불확실한 코로나시대 , 이제는 언택트 사업이 뜬다. 어찌보면 그냥 예견되었던 일이고, 무엇보다 앞으로 달라질일인가를 생각해보면

그냥 쉽게보아도 오프라인시장보다는 온라인시장이 규모면에서도 성장속도면에서도 엄청나게 큰 잠재력을 가졌다는건 다 알수있다

하지만 잠재력이 있고, 좋은시장이라는건 그만큼 많은 경쟁자도 같이 뛰어들어있다는것이다.

예전에 쇼핑몰을 했던 경험이 있다.

그때 많이 느꼈던 부분이, 우리가 오프라인에서 매장을 시작하려면 집기부터, 인테리어까지 신경쓸일이 너무나도 많다.

그에비해 온라인시장은 온라인공간을 꾸며야하는데 집기가 카메라라면 인테리어는 온라인쇼핑몰의 레이아웃과 디자인정도로 생각하면 되겠다.

하지만 차이점은 오프라인은 손님들에게 보여주기위해서 갖춰야하는것들이 분명히 필요하고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반면에

온라인은 주구장창 노력하고 카피하면 티나게 잘해낼수있다는 점이었다.

나 역시도 그때 전문웹디자이너에게 맡기지않고 그냥 몇날몇일을 매달리며 결국 혼자 오픈해냈었다.

하지만 이 매장이 어디있는지 그 넓은 시장에서 아무도 알지못한다. 그에따른 홍보와 다른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한데

초보사장님들에게는 하나같이 다 어려운일들일뿐이다.

실질적으로 운영하고있는사람의 이야기를 들어보는게 과외처럼 가장 빠른길인걸 알고있기떄문에 나는 이론서보다 이런 실전서를 읽어보는걸

더 선호한다.

이 책을 읽으며 저자가 이야기하는 부분중 가장 기억에 남는부분은 고객유입을 잘 해낼 수 있는

키워드의 선정과 시선을 끌수있는 썸네일의 중요성부분이다.

썸네일의 중요성은 말하지않아도 알수있다. 요즘은 도매업체에서 그대로 이미지를 따와 물건을 판매하는사람이 엄청나게 많다.

그 사람들은 거의 다 상세페이지도, 썸네일도 같은걸 많이 사용하기때문에 고객에게 차별화를 줄 수 없다.

너무나 당연한 말이지만, 너무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서 일일히 작업할 수 없기때문인데, 상품성을 갖추는것도 그래서 중요하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이 책에는 광고에 대한 이야기도 나와있고 제일 마지막부분에는 성공사례(가장 눈여겨볼부분)도 찾을 수 있다

작은 성공의 불씨는 실행력과 노력이 만들어낸다.

-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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